[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대전시가 그동안 추진해 왔던 쓰레기매립장 내 자원순환단지의 민자유치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통보를 받음에 따라 향방이 불투명해졌다.

대전시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과 폐기물 에너지화정책에 따라 유성구 금고동 쓰레기매립장 내 자원순환단지 조성을 계획, 오는 2016년까지 총 사업비 1,699억원을 투입해 금고도 매립장 내 폐기물전처리시설 400톤/d, 고형연료 전용보일러 200톤/d, 하수슬러지 연료화시설 300톤/d 시설을 설치하겠다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대해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는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지 못했다는 내용의 분석결과를 통보, 대전시는 이를 바탕으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갈 것을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는 단순 매립됐던 생활폐기물을 자원화해 열 및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회수시설인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을 계획하던 중 지난해 5월 GS건설(주) 컨소시엄이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함에 따라 같은 해 6월 대전시가 PIMAC에 검토를 의뢰함으로써 나온 결과다.

PIMAC의 관계자는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지는 못했지만 적격성은 민간투자대안과 정부실행대안이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라며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현 제안내용에서 공사비와 운영비 등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대전시는 PIMAC의 검토보고서를 면밀히 분석한 뒤 향후 의회설명과 함께 관계부처인 환경부와 협의를 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대전시의 이번 민간투자사업 방식은 BTO로 민간투자사업자가 사업이 완료된 후 시설운영시 적자가 발생될 경우 시에서 보존해주는 최소 운영수입보장제도의 적용을 받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