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LPG업계가 힘이 없다.

물가 안정을 위해 LPG가격을 올리지 못하다 보니 관련 제조업체는 부도 상황으로까지 내몰리고 있다.

지난해 인상하지 못한 LPG가격은 고사하고 올해에만 4차례 연속 동결 행진을 이어가는 고통을 감내했지만 LPG가격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정부에서 제시한 휘발유와 경유, LPG 상대가격비율이 100:85:50이지만 9%포인트 더 높아 택시를 비롯한 LPG차량 운전자들의 연료비 부담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자동차 제작사에서도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다. 휘발유나 경유 차량 가격에 비해 LPG차량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책정돼 있어 수송용 연료 소비 패턴이 석유제품에 더 집중되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수송용 연료뿐만 아니라 난방용 연료는 정부 또는 공기관 지원에 힘입어 국민들은 값싼 전기, 도시가스 등의 소비에 편중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반면 아무런 지원도 없이 가격 자율화가 돼있고 민간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석유, LPG 등 일부 에너지업계는 공정한 경쟁 기반이 없는 실정에 그냥 맥없이 어려움만 호소하고 있다.

이익을 내면 폭리 의혹에 시달려야 하고 손실이 발생되면 잘 다니는 직장을 잃을까 노심초사 해야 한다. 

형평성 등을 운운하지 않더라도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이를 유지하는 것도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유통마진을 빼고 소비자들이 저렴하게 LPG를 사용하도록 업계 스스로 노력해야 하지만 업계 이해에 좌우되지 않고 일관된 정책 추진과 개발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필요한 시기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