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옥 발전산업노동조합 위원장(우 4번째)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동서발전이 지식경제부 뇌물청탁과 국무총리실 허위보고라는 범법행위를 자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일 민주노총과 공공운수연맹,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이하 발전노조)은 기자회견을 통해 “발전노조 조합원을 사과·배·토마토로 분류하며 노동조합 활동에 지배개입한 부당노동행위로 두 차례나 고소당한 한국동서발전 사장이 또 다시 지경부 뇌물청탁과 국무총리실 허위보고라는 범법행위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발전노조는 “당진화력 9,10호기 착공식을 준비하며 고가의 전자액자 160개를 전력비상과 응급복구시에나 가능한 수의계약 사유를 핑계로 제작하고 이를 지경부 공무원들에게 건네다 국무총리실 특별감찰팀에 적발됐다”라며 “오는 10월27일로 임기가 종료되는 발전회사 사장자리 연임을 위해 전례없는 노동탄압과 비상식적인 고가 선물 제작배포로 전력대란 우려시기에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전노조는 “국무총리실 특별감찰팀은 범법행위 적발 후 동서발전에 합당한 조치를 지시했으며 회사측은 중징계로 처리했다고 보고했으나 이마저도 허위보고로 정부를 기만하고 사기 친 생색내기용 한편의 쑈로 들통나고 말았다”라며 “문책성 인사발령으로 무보직 발령된 당사자를 2주 후 다시 보직을 줘 근무지를 옮기는 편법으로 사태를 무마하려던 회사측은 결국 다시 발등을 찍는 감당하기 힘든 거짓말의 노예가 돼 버리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발전노조는 “정부는 아직 한국동서발전에 대해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라며 “지경부는 도둑이 제 발 저려서 그런 것인지 청렴경영을 지도해야할 책임을 방기한 채 동서발전의 뇌물청탁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발전노조는 “이명박 정부는 공기업에 대한 관리 감독을 정작 소홀히 하면서도 노조파괴만은 집요하게 독려하고 있는 꼴”이라며 “이에 따라 동서발전뿐만 아니라 서부, 남부, 중부 발전회사 사장들도 전력생산은 제쳐두고 사장 자리 연임이나 노조파괴 공작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전노조는 “지금 발전회사 사장들은 전력수급위험이 최고조에 이르러 비상사태임에도 직원들에게 노조를 탈퇴하지 않으면 근무를 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있다”라며 “안정적 전력생산을 위해 노력하는 대신 민주노총소속 노조를 파괴하며 경영평가에서 점수따기 할 궁리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발전노조는 “홍수 뒤에 수해대책 세우는 식으로 전력대란 뒤에 전력대란 책임자를 처벌할 생각이 아니라면 발전회사 사장들을 엄히 문책해야 한다”라며 “특히 전력수급 비상시기에 안정적 전력생산 대신 정부에 뇌물청탁이나 하며 거짓보고를 일삼고 있는 이길구 동서발전 사장은 즉각 해임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한국동서발전은 3일 해명자료를 통해 “노동조합의 고소로 인해 노동부로부터 부당노동행위 위반여부의 조사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부당노동행위로 처벌받은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또한 동서발전은 “전자액자를 기념품으로 구매한 것은 사실이나 당진화력 9,10호기 착공식 행사를 위한 것”이라며 “사장 연임을 위한 로비활동을 했다는 것은 억지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서발전은 “회사는 관련부서 2명에 대해 무보직 처분하고 관련 직원 6명에 대해 경고 처분했다”라며 “내부 감사결과와 회사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했으며 이에 근거해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동서발전은 “본사로 발령 난 처장은 지휘감독의 책임을 물어 무보직 발령했으며 인사운영상 불가피하게 처장급에서 팀장급으로 하향 보직발령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끝으로 동서발전은 “기업별 노동조합은 조합원의 자발적 의사에 따라 자생적으로 탄생한 것”이라며 “회사의 개입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