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지식경제부는 에너지 R&D의 성과창출을 촉진하고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에너지 R&D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2012년도 신규과제 기획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안은 그간 지속적인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R&D의 기획, 평가, 관리측면에서 사업화율 저조, 중복과제 지원 등의 문제가 지속 제기됨에 따라 지난 3월 발표한 지식경제부 R&D 2단계 혁신방안의 큰 틀 내에서 에너지 R&D의 특성을 고려해 구체화했다.

주요 골자는 △에너지 R&D의 사업화 촉진 및 예산 낭비 방지를 위한 평가체계 강화 △R&D 전주기 과제중복 방지체계 마련 △전략적 R&D 투자를 위한 R&D 과제선정 체계 개선 △에너지 R&D의 정책 연계성 및 현안 대응 강화 등이다.

주요 개선내용을 보면 에너지 R&D의 사업화 촉진 및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해 과제선정, 단계평가, 최종평가 시 ‘사업성 및 지재권 평가’가 강화된다. 이에 따라 R&D과제 선정시 사업화 및 지재권 평가 비중이 30점에서 40점으로 확대되고 최종평가시 ‘기술성 평가’는 사업종료 시점에서 ‘사업화 및 지재권 평가’는 사업화 시점(과제종료 후 2년 이내)에 실시하는 것으로 이원화해 성공 여부를 판정하게 된다.

연차평가에는 신호등 평가, 단계평가에는 상대평가를 도입하는 등 평가체계를 보완하여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신호등 평가는 녹색(계속추진), 황색(경고, 연속2회시 적색), 적색(중단) 등으로 등급을 부여하고 문제과제(적색)의 조기탈락을 유도하는 것이며 상대평가는 중장기과제의 단계평가시 적용해 하위 10% 과제는 중단시킨다. 또한 최종 성공으로 판정된 과제 중 우수한 효과가 나타난 과제는 포상이나 후속과제를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중복과제 발생에 따른 예산낭비 방지를 위해 과제 기획, 선정, 진행 등 R&D 전주기에 걸쳐 중복성을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전수검사를 실시해 중복판정 과제에 대해서는 지원취소 및 환수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고의적 중복이 인정될 경우 블랙리스트로 관리하고 참여제한 등 제재조치도 가해진다.

또한 과제기획안, 사업계획서, 수행과제 평가결과 등을 인터넷에 공시하고 중복과제 신고자에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도 시범적으로 실시해 중복과제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에너지 R&D 과제선정의 전략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성장단계에 따라 R&D 유형을 대형·상용화, 전략응용, 미래원천 과제(이상 중장기) 및 단기 핵심과제로 구분하고 유형별로 지원규모 및 지원기간을 차별화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TRL(Technology Readiness Level) 분석기법을 도입해 기술성장단계를 분석하고 과제목표치 설정, 유사·중복 기술개발 방지 등에 적극 활용한다.

특히 대형·상용화, 전략응용 등의 중장기 과제의 경우 PD가 기업수요조사 및 전략로드맵 등을 바탕으로 핵심목표 위주의 기본기획을 수립·공고하면 산·학·연 컨소시엄 등 사업자가 상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경쟁을 촉진하고 창의적·도전적인 과제수행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에너지 R&D 과제지원 기준을 마련해 과제기획·평가위원 및 수요자에게 사전공유토록 함으로써 부적합한 R&D 과제가 선정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토록 할 예정이다. 

에너지 R&D의 정책 연계성 및 현안 대응성을 강화하기 위해 PD(Program Director) 주도의 R&D 기획을 확대·강화해 기획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제고한다. 실질적으로 PD가 정책을 반영한 과제기획을 담당하고 관리 및 평가에도 참여해 실질적으로 R&D 전주기를 책임 관리토록 책임이 부여된다.

PD 1인의 기술적 편향성 및 공정성 보완을 위해 산학연 각계 권위자들로 ‘에너지 R&D 목표검증단’을 구성해 PD기획안의 목표수준, 과제 중복성, 특허확보전략 등을 종합 검토한다.

또한 에너지 현안을 R&D 과제 기획에 반영하기 위해 정부-전담기관-PD 등으로 구성된 ‘에너지 R&D 정책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에너지 R&D 간담회’ 등을 수시 개최해 민간의 R&D 수요 및 제도개선사항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이번 에너지 R&D시스템 개선안을 10월부터 시작하는 1,500억원 규모의 2012년도 신규과제 기획 및 계속과제 평가부터 적용한다”라며 “이후에도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에너지 R&D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2년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예산(정부안) 총 6,795억원 중 신규과제 예산은 1,500억원 규모다. 이번 개편안에 따른 2012년도 에너지 R&D 과제의 상세 추진일정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www.ketep.re.kr)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