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일반 음식점에서 촉발된 카드 수수료에 대한 불만이 석유는 물론 LPG업계로 옮겨 붙었다. 세금을 제외한 순수 매출액을 기준으로 볼 때 이들 업종의 실질적인 수수료 부담이 크다는 불만 때문이다.

에너지 업종의 특성상 수요가 많은 동절기에는 국제가격이 크게 오르고 이에 따라 수수료 부담도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다.

택시유류면세 구매카드 제도 시행에 따라 2008년 5월부터 카드 사용이 의무화된 충전소의 경우 개인택시는 신용도에 따라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발급받아 사용하고 법인택시는 외상거래 후 체크카드로 대금을 결제하는 거래카드가 도입돼 선거래 후결제에 따른 대금미결제 등으로 금융리스크마저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관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때로는 기름 또는 LPG구매에 따른 운전 자금 부족의 어려움을 현금 결제하는 고객에게 할인 등의 혜택을 주고 싶어도 여신금융업법상 신용카드 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어 이마저도 쉽지 않다고 호소하고 있다.

정부가 세금을 쉽게 징수하고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탈세를 예방하기 위해 장려한 카드가 적정 수수료 부담률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셈이다.

거래에 따른 지출 금액의 많고 적음을 떠나 소비자들의 카드 사용실적은 지속적으로 늘어났고 수수료를 챙기는 카드사의 좋은 실적은 매년 개선되는 반면 가맹점 수수료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는 관련 업체에서는 수수료에 대한 불만과 원성을 사기에 충분한 여건이 되고 있다.

이같은 불만이 커지자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연내 신용카드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도 내놓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주유소나 LPG충전소, 일반 음식점 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어떤 묘안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