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나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서울시가 집단에너지사업과 관련해 열요금을 인하하겠다고 밝힌 지 벌써 1년여 시간이 흐르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시작해 소각폐열을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으나 이에 따른 영향력은 미미해 실질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열병합시설 확장 및 소각폐열 광역화 등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서울시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무작정 인하만을 요구하고 있어 사업의 흐름을 깨뜨린다는 지적이다.

‘단단하면 부러지기 마련’이라는 말처럼 대안이 없는 서울시의 강경한 정책시행이 이를 수행하는 집단에너지사업자에게 있어서는 올가미가 될 수도 있다.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노조는 최근 건설되고 있는 마곡지구 열병합시설을 확대하게 되면 이를 통해 부족한 열원을 보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검토결과를 지난 6월 제출했으나 아직 서울시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가 자원회수시설 영향지역 주민들에게 열요금을 70%까지 할인해 주고 있어 열요금과 관련해 사업단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단은 자구책을 세우라는 서울시의 지침에 따라 요금 인하를 위해 공급지역은 점차 확대되는 가운데 인건비감축을 통한 원가 절감을 선택했다. 

하지만 이 같은 대안은 일시적일 뿐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오히려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전기 가동 중지 등의 사태가 벌어진다면 결국 사업은 파행에 이를 수밖에 없게 된다. 서울시가 이제는 에너지 정책을 장기적인 안목으로 추진해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