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개최된 ‘2012년 지방보급사업 착수회의’에 참석한 신재생에너지센터 관계자가 지방보급사업 추진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2012년부터 지자체 신재생에너지 지방보급사업이 양극화 해소 및 사회복지분야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전면 개편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허증수) 신재생에너지센터는 내년도 신재생에너지 지방보급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6일 개최한 ‘2012년도 지방보급사업 착수회의’에서 이같이 결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방자치단체의 지방보급사업의 조기 착수를 독려하고 2012부터 달라지는 지방보급사업 제도를 안내하기 위해 매년 초에 추진하던 회의를 2개월 앞당겨 진행한 것이다.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지자체의 다양한 사업수요에 부응하고자 2012년도 지방보급사업의 체계를 전면 개편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상용화 및 특화사업’은 △일반(지자체가 소유ㆍ관리하는 건물, 시설공간 △녹색시범(지자체 주관 국제행사 또는 국가 차원의 녹색시범사업) △사회복지(사회복지법인 소유의 사회복지시설) 등 3개 분야로 개편했다. 특히 사회복지분야를 강화해 에너지 나눔 복지를 실현하고 양극화 해소를 위한 재정확충(2011년 100억원→ 2012년 110억원 내외)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지식경제부, 신재생에너지센터, 지자체가 매분기 정례회의를 개최해 사업협력을 강화하고 지방보급사업의 추진체제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김형진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국가에너지보급 목표인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11%’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선도적인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센터는 지난 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한 ‘2012년도 지방보급사업 대형사업 착수회의’를 개최해 내년도 추진 예정인 풍력, 소수력 등 대형사업에 대한 준비상황을 확인하고 대형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사업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강화에 주력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