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정책 최고경영자과정’ 4기 입학식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정책 최고경영자과정’의 4기 입학식이 17일 개최됐다.

에너지·환경정책 최고경영자과정은 2009년 지식경제부와 본지의 후원 하에 개설된 것으로 관련업계 최고경영자들의 경영능력을 키우고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각 분야 CEO들의 능력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과정은 저탄소 녹색성장이 국가적 아젠다로 떠오른 시점에서 우리 에너지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CEO들의 판단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이 마련돼 실제 현장과 접목, 능력함양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입학식에는 강원규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사업지원 이사를 비롯해 권정락 한국가스안전공사 기준처 처장, 유성호 한국지역난방공사 영업처 팀장 외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에너지·환경 관련업계 23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4기 입학식에는 김정관 전 지식경제부 제2차관을 초청, ‘무역 2조달러 달성을 향한 에너지·자원정책’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실시했다.

김 전 차관은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및 기반이 에너지위기에 취약한 경제구조를 갖고 있으며 에너지 수급구조 또한 취약하다”라며 “연간 우리나라가 소비하는 에너지는 23억7,500만TOE로 전세계 2.1%를 차지, 세계 에너지소비국 9위임에도 불구하고 석유‧가스 등 자주개발율은 10.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기후변화 대응여건 역시 우리나라는 지속 성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경제발전 및 산업경쟁력 등을 고려하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김 전 차관은 전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화석연료가격과 수급상황에 흔들림 없도록 에너지믹스를 통해 탈화석에너지화를 실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의 대이란 제재 강화로 세계 석유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됨으로써 국내 석유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반을 운영해야 하며 천연가스도 도입선‧방식을 다변화해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9·15 정전사태와 관련 이는 수요예측과 공급능력 판단의 실패와 관계기관 적시보고 등 위기대응시스템의 작동이 미흡했던 것이 원인이었다고 전력수급 문제에 대해 되짚었다.

김 전 차관은 “에너지 저소비 경제·사회적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에너지 가격체계의 합리화가 필요하다”라며 “국내 전기요금은 OECD최저수준으로 비효율적 전기 과소비현상을 유발하고 있으며 에너지공기업의 경영효율화를 통해 요금 인상요인은 최소화하고 있어 이를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전 차관은 이어 “요금현신화에 따른 보완 대책 추진도 필요하다”라며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요금인상률 차등적용과 저소득층 난방연료지원, 전기·가스 시설 무상 안전점검 및 시설교체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