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6년째를 맞고 있는 가스안전기기개발 융자사업이 가스업계의 전체적인 불황과 시중 금리 인하 등으로 당초 취지와는 달리 별다른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난 3월26일부터 4월21일까지 가스관련 기기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가스안전기기 융자신청 접수결과 정부 지원금 40억원의 절반 수준인 약 20억원(6개 업체)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신청접수기간을 5월12일로 연장키로 했으나 96년부터 매년 같은 시기에 융자신청을 접수해 충분히 홍보가 된 점을 감안할 때 신청기간을 연장해도 정부 지원금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주변의 지적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는 대출금리가 5.25%로 다소 인하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신청률이 저조한 것은 국내 시중 금리 인하추세는 물론 업체가 담보문제와 사후 심사 등에 부담을 느껴 무리한 투자를 꺼려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가스업계가 몇 년전 시중 금리가 16∼18%정도일때는 저금리인 가스안전기기 개발 융자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금리 인하로 업계의 신청이 줄었다”며 “현재 융자조건이 최상인만큼 융자방법의 개선여지도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96년부터 실시한 이 사업에 대한 지난해까지 융자규모는 74개 업체에 약 180억원으로 이중 37개 과제는 완료, 31개 과제는 진행중이며 6개 과제는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종기 기자 jgseo@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