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산업구조개편에 대비해 도시가스의 거래단위를 현행 부피단위(N㎥)에서 열량단위(㎉)로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한국가스공사와 도시가스사가 평행선을 그으며 이견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일 한국가스공사와 수도권 7개 도시가스사, 충남, 해양, 대구, 경동, 부산 도시가스사의 관계자들은 도시가스협회에서 지난달 15일에 이어 두 번째로 판매단위 변경 관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가스공사는 올해 해양도시가스와 서라벌도시가스사 권역의 2개 수급지점에 가스분석기를 시범설치해 실 밀도를 적용하고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후 내년부터 전국 44개 공급관리소로 확대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주요국별 열량단위 거래현황을 설명하고 지난 91년부터 추진하다 95년 계획을 취소했던 열량조절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가스공사는 열량 조절시 소요되는 LPG의 소요 물량규모가 국내수요의 약 20%인 약 130만톤에 달하고 LPG 첨가로 인해 약 2,000억원의 추가 부담금이 소요돼 천연가스 가격 인상요인으로 작용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도시가스사들은 소비자 요금고지의 혼란으로 민원이 급증할 것이라며 가스공사가 열량조절설비를 설치해 일정한 열량을 공급해 달라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해양도시가스사는 정확한 검침을 위해 가스분석기를 시범설치하겠다는 가스공사측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해양도시가스권역내에서의 가스분석기 시범설치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가스공사측과 도시가스사측은 가스분석기를 시범설치해 실 밀도를 적용, 정확히 계량을 해야한다는데에는 공감했지만 해양도시가스사가 시범지역 불가입장을 취하고 도시가스사들이 가스공사에 열량조절설비를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여전히 거래단위 변경에 대한 해법은 찾지 못했다.

최인수 기자 ischoi@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