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LPG 산업시찰은 LPG안전공급계약제의 전국 확대실시를 앞두고 일본 LPG업계의 실태파악을 통해 국내 LPG유통체계 개선은 물론 충전 및 판매업계간 협조관계로 LPG안전대책의 핵심사항인 용기 소유·관리문제 해결로 LPG산업 발전방향과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회제공의 무대였다.

이번 호에서는 일본 충전·판매업계의 경영 합리화와 용기관리 문제를 조명해 국내 충전 및 판매업계의 유통구조 및 용기 소유·관리문제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한다.


일본 LPG충전·판매업계의 경영 합리화

일본 LPG업계는 충전사업과 판매사업이 결합된 형태로 보안센터와 배송센터를 운영해 충전과 판매의 구분이 불명확하다. 이는 상호 투자 내지 지분참여를 통해 수입·충전·판매업체간의 공동화가 이뤄졌거나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LPG업계는 물류 합리화 및 공동화를 기반으로 LPG업계 스스로의 경쟁력·자생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물류 측면에서 보면 공동화 내지 집단화를 통해 인근 물류기지에서 배송함으로써 유통비용은 물론 인건비 또한 절감시켜 이익 극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 LPG판매업체는 가스판매, 안전점검 및 용기관리업무는 위탁계약 등을 통해 충전소에 맡기고 LPG용 냉난방기기 등 가스관련기기 판매에 더욱 치중해 수요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에 대한 영업활동에 매진해 새로운 LPG수요처 발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LPG충전·판매업계의 실태 및 방향

지금까지 국내 LPG업계는 충전과 판매라는 사업 영역이 명확해 상호간 사업영역에 대한 화합 내지 통합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이기 때문에 충전업체가 판매사업에 혹은 판매업체가 충전사업에 뛰어 들게 되면 각 유통단계에서는 상호 불신과 비난이 많았다. 또한 충전·판매업에 대한 신규허가가 아직도 많아 서비스 및 경쟁연료와의 가격경쟁력 제고에 대한 노력은 지금까지 미흡했다고 밖에 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판매업계는 원정·떠돌이 판매로 불필요한 저가경쟁에 시달렸고, 충전업계 또한 수도권을 비롯한 일부 판매업체의 결합으로 힘이 약화돼 가격할인이 불가피해 그에 따른 어려움이 연쇄효과를 일으켜 경영난이 전LPG업계에 파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LPG용기의 소유·관리

LPG용기관리는 용기의 소유와 실제 관리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용기소유의 문제는 관리(안전과 경제적 문제) 앞서는 근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소유자는 곧 관리자라는 등식으로 볼 때, 권한과 책임을 명확하게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 일본에서는 관리주체를 법적으로 판매사업자로 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충전. 판매를 겸업하고 있기 때문에 충전업체에서 관리를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이는 우리나라와 같이 충전과 판매업체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일본의 경우와 일대일 대응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현재 용기관리의 주체가 명시돼 있긴 하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용기관리 제도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이미 제도적 보완에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일본은 용기소유가 판매업체에 있다보니 용기의 표면에 소유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페인팅하여 소유자를 표시하고 있으며, 충전 후에도 반드시(특별한 경우 - 재검용기, 불량용기를 대체하는 경우 등) 충전의뢰 한 판매업체에 되돌려 주고 있다.

또한 재검용기의 검출 및 재검의뢰는 충전소에서 자동으로 검출, 재검 의뢰되고 있다.

이와 같이 LPG용기의 소유자를 일반 소비자가 아닌 판매업체로 하고, 관리는 충전소와 공동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용기를 판매업체에 충전소가 대여함으로써 판매업체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 사례는, 충전소와 판매점간의 협력체제를 간접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용기관리부분은, 바코드(Bar Code)를 용기에 부착해 자동화 충전기를 상용화하고 있는 부분과, 수동으로 충전하고 있는 형태가 공존하고 있었다. 특히 바코드에 의한 관리는 충전기에 거의 인력이 필요없게 만들었으며 충전한 결과를 컴퓨터와 연동하여 충전의뢰업체, 잔량, 충전량, 충전후 출고업체 등을 용기단위별로 완벽하게 관리하고 있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려하고 있는 체적거래 방식에서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잔량시비 문제를 완전해소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가스관련 기기 전문업체에서 바코드 시스템보다 한 차원높은 신기술을 적용한 RFID (Radio Frequency Iden tify) 시스템을 개발하여 바코드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 용기관리는 물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시스템을 개발, 시범적용준비 중에 있다.

이 기술은 버스나 전철에서 활용되고 있는 RF방식을 저가의 Smart Chip을 활용해 적용하는 방식으로 인식거리가 최대 20m까지 가능하다.

바코드를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충전기를 전면적으로 Rebuilding해야 하며, 바코드인식의 한계(방향성, 차단성)로 인하여 충전시간의 병목현상 및 용기마다의 정확한 충전량(용기자체가 가지고 있는 충전용량으로 인식) 재저장 불가능으로 인한 충전량의 부정확성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용기에 바코드 대신 정보를 읽고(용기의 제원, 재검결과), 쓰기(재검결과, 실충전량, 판매업체)가 가능한 초소형의 컴퓨터 칩을 부착해 바코드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가적으로 용기 소유자관리 또한 칩에 기록해 보관하므로 언제든지 소유자(페인트를 지우고 다시 썼다할 지라도)를 구분할 수 있어 소유자 관리가 가능해 지며, 소유자가 변경된 경우에도 칩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어 용기소유의 이전 문제처리가 가능하며 개별용기의 흐름을 정확하게 추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칩을 재검장에서도 활용해 용기마다 제원을 확인하거나, 재검 후 그 결과를 처리할 때도 수기로 기록하지 않고 Hand held용 단말기를 통해 자동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모든 관리내역을 각 사업장단위로 컴퓨터와 연계해 업무의 자동화로 인하여 효율성과 업계간 상호간 투명성이 확보될 수 있으며, 나아가 정부차원에서도 유통용기의 현황, 재검현황, 미검현황, 용기관리의 현황을 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 사항으로 일본 판매점에서의 서비스부분인데, 서비스의 핵심요소는 안전과 적기공급이며 안전은 기기부분과 점검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기는 철저한 안전검사를 필한 양질의 기기를 채용하고, 점검은 상시 점검과 비상점검을 통하여 예방진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또한 종사자들의 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특히 안전은 집중관리 시스템을 충전소에서 도입해 적기공급과 철저한 관리가 뒤따랐다. 일본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지진의 감지기능까지 추가해 보안시스템에서 자동감지, 공급장치를 자동차단하고 있었다.

국내에서도 안전관리 시스템을 일부 도입하고 있으나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나, 현재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장치개발, 공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 자동제어 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동시에 개발하여 조만간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스템은 충전장에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보다는 국내 유통구조를 감안해 직접 판매업체에서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자동절체기를 통한 정보체계 시스템을 쌍방향으로 통신해 문제 발생시 절체기에 신호를 보내 자동 차단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완하고, 절체기 차단이유를 분류해 분석된 내용을 근거로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며, 문제 발생시 자동연락(비상 대기실, 휴대전화, 호출기 등)할 수 있어 24시간 감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스템은 판매점의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 킬 수 있는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는데, 가스의 소진으로 인한 절체시 자동으로 해당 판매점의 P/C에 통보하여 익일 배송계획을 최적 수송거리를 감안해 제시하면, 판매점에서는 이를 활용해 배송을 완료하게 되고, 동일 지역을 여러 번 방문하지 않고 최단시간에 배송이 완료되어 물류비용과 인원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국내에서도 진일보된 신기술을 적용·정착시키려면 무엇보다도 표준화된 기준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표준화된 안 없이 개발 보급되는 경우에 체적거래 이전에 전국을 돌아다니는 용기를 각기 다른 방법으로 개발 보급한 시스템은 상호 호환성이 결여돼 처리가 불가능하게 되고, 국가적으로 볼 때도 중복 투자가 되어 자원낭비를 초래하며, 정부차원의 관리용 자료를 입수할 때도 좋은 시스템을 적용하면서도 자료의 취합을 어렵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할 것이다.


조대인 기자 dicho@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