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대천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좌)이 국회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형준 기자] 12일 열린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대한 지식경제위원회 국정감사에서 LPG관련 용기 및 사고대책이 큰 이슈로 떠올랐다.

우선 우윤근 의원은 LPG용기 관리문제를 지적했다. 우 의원은 LPG용기 100개 중 4개가 불량이라며 용기를 재검사하는 기관들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LPG사고는 지난해에만 75건이 발생해 전체 가스사고의 60%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위험하다”라며 “특히 LPG용기 100개 중 4개 꼴로 용기에 문제가 있을 정도로 관리가 안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 의원은 “압력시험 불합격 및 누설시험 불합격 같은 용기 자체의 결함도 37%인 5,500개나 된다”라며 “LPG용기 불량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LPG용기 재검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스안전공사 인력이 상시 또는 불시에 입회해 현장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권은희 의원은 비검사 대상 가스시설안전 확보에 대해 지적했다. 권 의원은 “LPG사용시설에서 발생한 사고 중 가스안전공사 검사대상에서 제외되는 시설에서 발생한 사고 점유율이 90.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라며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상업용 LPG사용시설은 최초 건물을 완공하고 받는 완성검사를 받지않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권 의원은 “퓨즈콕이나 소화안전장치가 설치돼 있더라도 지하실 등 위험시설에는 가스누출차단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대천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정부부처와 합의해 검사대상에서 제외되는 작은 규모의 시설이라도 검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채익 의원은 “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가스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LPG사고가 639건(72.8%)으로 제일 많았고 도시가스 155건, 고압가스 84건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LPG사고 중 시설에 의한 사고는 371건, LPG차량사고와 같은 비시설에 의한 사고는 268건이었다.

문제는 시설에서 발생한 사고의 90.3%(335건)가 법정관리 대상에서 제외된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규모에 관계없이 식품접객업소는 검사를 받고 있으나 노래방·당구장·사무실·미용실 등은 검사대상에서 제외된다.

최근 5년간 LPG사고 639건 중 사용자 취급부주의에 의한 사고도 247건(38.6%)이나 됐다.

이 의원은 “해마다 LPG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데도 안전관리에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것은 정부의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것이어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라며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교육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가스사고 인명피해 문제도 이슈화됐다.

홍일표 의원(새누리당)은 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가스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2012년 6월 현재까지 674건의 가스사고가 발생, 78명이 사망하고 948명이 부상했으며 55억6,271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홍 의원은 가스사고가 증가율에 비해 인명피해가 증가율이 더 높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매년 평균 150건의 가스사고가 발생해 사고발생 건수는 매년 비슷하지만 인명피해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석유화학 관련 재난에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자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컨트롤 타워를 만들어 방재 관련 정보제공 및 통합적 대응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