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이 최근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에 성공한 해상풍력용 대형발전기.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 최대 풍력발전기 업체인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대형 해상풍력 발전기를 개발, 차세대 해상풍력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5.85MW급 영구자석형 동기발전기(PMSG: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Generator)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연구개발에 착수해 시제품 2대를 제작 완료했으며 최근 전력변환장치(converter)와의 연동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전기는 바람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핵심설비로 기존 풍력발전기 모델대비 소음을 약 7%(6db) 줄이고 내구성을 강화해 제품수명을 20년에서 25년으로 늘렸다.

또한 발전기 내 소모품을 최소화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높은 에너지변환 효율을 갖추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개발로 풍력발전분야에서 유럽이 독식하던 5∼6MW급 해상풍력용 발전기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의 관계자는 “2014년까지 해상풍력시스템 실증테스트 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라며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자체생산에 성공함으로써 향후 8MW까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8월부터 해상풍력 부유식 하부구조물과 관련한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해상변전소 설계에 착수하는 등 효율적인 해상풍력에너지 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