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각종 공공기관 평가에서 연이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7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에 따르면 기술원은 최근 기획재정부가 발표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기술원은 2009년 출범한 이후 고객만족경영을 제1의 가치로 내세워 고객을 위한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게 됐다.

기술원은 환경기술진흥원과 친환경상품진흥원이 통합돼 2009년 8월에 새로 출범했다.

특히 2011년에는 R&D의 전자 평가 도입 및 행정서류 간소화 등 연구 환경 개선을 통해 연구기관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녹색경영에도 기여했다.

이와 더불어 수요자 맞춤형 환경기술설명회를 열어 환경기술의 개발자와 수요자를 연결하고 환경분석센터를 설립해 기업의 시험분석 수수료 절감 및 분석기간 단축에 기여한 것도 환경 중소기업들로부터 크게 호응을 받았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의 2012년도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는 우수 등급을 받으며 3년 연속으로 청렴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기술원은 이번 선정에 반부패 활동의 인식을 전환해 사후 조치 중심의 감사활동을 벗어나 사전 예방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선제적인 윤리경영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청렴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사전에 부패의 싹을 차단하고 반부패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

이 밖에 기획재정부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기관 국민체감도 조사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지는 등 환경산업기술원은 국민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승준 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기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개선 노력을 펼치고 녹색소비 촉진 등의 공익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책임경영을 추진한 것에 대해 국민들께서 좋은 점수를 주신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서비스 향상은 물론 국민들과 소통을 강화해 지속가능시대를 선도하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