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인택 에너지관리공단 녹색건축센터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국내 에너지 최고 권위기관인 에너지관리공단은 에너지효율을 보다 조직화 세분화하기 위해 공단 내에 4개의 센터를 두고 운영 중에 있다. 익히 잘 알려진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정착을 위한 신재생에너지센터를 비롯해 효율표준화인증센터, 녹색건축센터, 녹색건축센터가 있다. 이에 센터들의 주요업무를 소개함과 동시에 올해부터 새로운 센터장들이 영입됨에 따라 앞으로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인지 센터장들을 통해 직접 들어봤다. 그 마지막으로 김인택 녹색건축센터장을 만났다. /편집자 주


김인택 녹색건축센터장은 “올해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인 BEMS의 표준화에 집중할 것”이라며 “국내에 BEMS를 하는 기업들은 많이 있으나 기준이 없고 효율면에서 공식적인 지표가 없어 표준화를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센터장은 “녹색건축센터는 앞으로 정부가 건축물 에너지를 관리함으로써 국가 에너지안보를 확보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라며 “그 막중한 책임을 짊어지고 가는 만큼 그 초석을 탄탄히 다짐으로써 정부가 강제적으로 움직이는 건물에너지시장이 아니라 시장이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정착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녹색건축센터는 최근 정부가 시행한 국민발전소 짓기 등의 캠페인을 통해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만 절약하더라도 2조원에 달하는 비용을 투입해야하는 발전소를 짓지 않아도 된다는 데 착안해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 양 부처 공동으로 설립했다.

김 센터장은 “우리 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크게 건물에너지평가사, 건축물에너지소비증명제도, 그린리모델링사업, 에너지절약계약서제출 대상 확대, BEMS 표준화사업 등 5개다”라며 “올해는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통해 제도를 정착시키고 안정화시키는 시작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물에너지평가사 시험규정 및 기타 관련제도는 지속가능한 제도로 정착시키기 위해 내실과 신중을 기하고 있어 발표가 다소 늦어지고 있다고 김 센터장은 설명했다.

김 센터장은 “건물에너지평가사는 제도만의 문제가 아니며 업계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사항은 시험시기와 과목 등인 것을 잘 알고 있다”라며 “현재 국토부, 지경부 양 부처가 함께 운영하다 보니 상호간 의견 조율이 더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는 첫 번째 시험을 치룰 수 있을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건물에너지평가사에 이어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또 하나의 정책은 건물에너지소비증명제도다. 건축물의 에너지소비량을 측정해 부동산 매매를 할 경우 이를 제시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건물의 에너지소비량이 부동산 매매에서 평가지표로 작용함으로써 건물에너지의 효율을 높이는 기반이 돼 자연스럽게 시장형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김 센터장은 “현재는 개인정보침해의 우려가 있어 건물 전체 에너지소비량을 측정, 공개하기로 했으나 원할 경우 개별 세대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은 갖춰져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요청하면 된다”라며 “향후 에너지소비증명제가 정착되면 에너지효율이 높은 건물은 재산적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러한 시장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고도 시장이 필요에 의해 움직여 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김 센터장은 “무엇보다 올해는 BEMS 표준화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라며 “일정규모 이상, 사용형태별, 설비별 각각의 다양한 측정방법을 표준화를 통해 앞으로 BEMS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경우 BEMS를 4개 등급으로 구분해 신뢰도를 높이고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도 BEMS에 대한 체계화를 시도할 방침이다. 또한 이는 현재 고도화작업이 끝나고 마무리 단계로써 올해 하반기 기술표준원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김 센터장은 “올해는 녹색건축센터가 처음 시작하는 만큼 많은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이를 통해 인프라와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이러한 제도들이 파괴력을 높여 국내 모든 건축물의 효율향상에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