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열린 경기도 신재생에너지 발전방향 정책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향후 보급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경기도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업계 금융지원 등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청은 지난달 28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민경원·김종용 도의원, 이상훈 녹색에너지 전략연구소장, 고재경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최강선 경기테크노파크 기술지원 본부장, 심창호 에너지관리공단 보급실장 등 정부·유관기관 관계자와 퓨어셀파워, 광명전기, (주)에스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향후 정책을 소개하고 업계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목적으로 개최된 이날 토론회에서 정부 관계자와 업계, 시민들이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주민주도형 신재생에너지 보급방안과 중소기업 연구 인프라 조성, 홍보활동 강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경기도는 공동주택을 활용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확대가 보급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사업현실화가 가능한 부분부터 단기간에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원별로 산업별 지도를 작성해 주택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확대를 정책화하고 업계간 연계가 가능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성기 경기도 에너지산업과 과장은 “토론회 내용을 토대로 장·단기 사업, 제도개선 사항, 예산 수반 여부 등을 고려해 정책에 반영하겠다”라며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지도 작성, 산업육성을 위한 실증단지 조성,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공동주택 신재생에너지 이용 지원 사업 등을 적극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 업계관계자들은 신재생에너지 관련기업들이 대부분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경기도가 금융지원 혜택을 더욱 확대해줄 것을 건의했다.

김주현 신성쏠라에너지 과장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에 대한 정부의 금융·세제 지원이 강화되고 공동주택에 대한 설치확대 정책이 지원돼야 산업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경기도는 공동주택이 많은 지역특성을 고려한 ‘공동주택 신재생에너지 이용 지원’ 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채택해 추진할 계획이며 이에 따른 추경예산확보와 세부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추가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