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지식경제부가 산업통상자원부로 새롭게 태어난다.

국회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를 신설하는 등 17부3처17청으로 확대 개편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지난 22일 통과시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주요 조직 개편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개편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윤상직 지경부 차관을, 김재홍 성장동력실장을 제1차관에, 한진현 무역투자실장을 제2차관에 각각 임명함에 따라 실장을 비롯한 국장 등 후속 인사에 누가 기용될지 여부도 주목을 받고 있다.

정부조직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곧 출범될 산업통상자원부는 그동안 외교통상부에서 진행해 오던 자원·통상 등 에너지분야를 통합하는 대신 경제부문을 분리, 확대 개편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그 후속으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24일 최경림 외교통상부 FTA교섭대표를 산업부 통상 차관보로 선임하고 3차관에 가까운 차관보 기능을 해달라고 부탁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에너지산업 전반을 비롯해 통상분야를 책임질 한진현 2차관 산하에는 통상차관보와 함께 전기위원회 사무국, 광업등록사무소, 광산보안사무소를 두고 에너지자원실, 통상정책국, 통상협력국, 통상교섭실 등 4개 실ㆍ국체제로 조직이 구성될 예정이다.

에너지자원실는 에너지자원정책관, 에너지산업정책관, 원자력정책관, 에너지절약 추진단 등을 두고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에너지자원정책과, 에너지안전과, 자원개발전략과, 신재생에너지과를 둘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산업정책관에는 석유산업과, 가스산업과, 전력산업과, 전력진흥과, 석탄산업과를 각각 두고 원자력정책관 산하에 원자력정책과, 원자력협력과, 원자력기술과, 원자력환경과를, 에너지절약추진단에는 에너지절약정책과, 에너지관리과, 에너지절약협력과를 각각 운영할 예정이다.

통상정책국은 통상정책과, 세계무역기구과, 다자통상협력과, 미주통상과, 구주통상과로 구성하고 통상협력국은 통상협력총괄과, 동북아통상과, 아주통상과, 아주아프리카통상과 등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교섭실 산하에는 FTA정책관, FTA교섭관을 두고 한시적으로 동아시아FTA추진기획단을 설치해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FTA정책관 산하에는 통상법무과 FTA정책기획과, FTA협상총괄과, FTA이행과를 설치하고 FTA교섭관 산하에는 FTA상품과, FTA서비스투자과, FTA무역규범과를 각각 둬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무역과 산업부문을 관장하게 된 김재홍 1차관 산하에는 무역위원회 무역조사실, 기술표준원, 경제자유구역기획단,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을 각각 두고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등 4개 실로 구성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조정실에는 정책기획관과 비상안전기획관으로 나누고 정책기획관 산하에 기획재정담당관, 행정관리담당관,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정보관리담당관을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무역투자실은 무역정책관, 투자정책관, 통상국내대책반을 각각 두고 무역정책관은 무역정책과, 무역진흥과 수출입과를 통솔하고, 투자정책관은 투자정책과, 투자유치과, 해외투자과를, 통상국내대책반은 총괄기획과, 홍보협력과, 국내대책과, 활용촉진과를 각각 통솔하게 된다.

한편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이 통과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새로 꾸려지게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을 시작으로 각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순차적으로 받는다.

산업통상자원부 업무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일부 자체 소비용을 제외한 천연가스 수입의 한국가스공사 독점 문제와 전력생산과 판매를 한국전력과 발전자회사에서 독과점을 유지하는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어 관련 업무 추진 과정에서의 진통과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