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택시조합에서 회원들에게 발송한 CNG개조 수요조사 문자 메시지.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고유가에 따른 운송원가 부담 등으로 택시업계의 경영이 악화됨에 따라 택시 연료 다양화와 함께 택시를 CNG로 개조하는 것에 대한 수요조사가 실시되고 있어 LPG업계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공문을 통해 CNG택시 도입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CNG개조 지원사항 및 2014년 CNG택시 개조 수요’를 관련업계에서 파악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정작 택시업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연료를 CNG개조 지원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전달하는 한편 공식 회의석상에서도 이같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실시되는 수요조사에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CNG택시 개조 지원사항, 2014년도 CNG택시 개조 및 CNG충전소 수요 등에 관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국토부의 공문을 근거로 서울개인택시조합 등에서는 관련 사업자에게 “CNG개조비용 60% 보조시 개조를 희망할 경우 해당 지부로 연락해 달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같은 내용이 알려지면서 택시노조에서는 우려를 금치 못하고 있다. 택시노조의 고위 관계자는 “말로만 소통을 하자고 하고 뒤통수를 치는 처사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LPG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았을 때 연료비 부담 때문에 연료 다변화를 요구했지만 정부가 말로는 CNG개조 지원에 목숨을 걸고 있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즉 LPG택시에 클린디젤을 도입하는 문제는 환경부 반대로 시간을 두고 검토하자고 하면서 CNG개조 지원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얘기다. 

택시업계 현장에서는 LPG가격이 비쌀 때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 CNG개조를 한 것이 사실이지만 지난 2월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된 이후 CNG구조변경된 택시가 다시 LPG로 전환돼 가고 있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택시를 CNG개조 시범사업을 한 후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중단해도 되지 않느냐는 입장을 반면 택시 노조에서는 택시업계가 CNG개조를 반대하는데 왜 강제로 옷을 입히려 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표명했다.

굳이 CNG개조에 대한 지원을 할 것이 아니라 완성차 제작을 추진해 주는 것이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CNG개조에 대한 안전성 검증 등을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추진하는 것은 국민과 택시 종사자의 생명마저 위협하는 처사이며 CNG개조 택시 폭발 등이 발생할 경우 국토부가 과연 책임을 지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