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인천송도 집단에너지사업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이 지역의 집단에너지사업자로 신청한 업체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삼천리, 주택공사 등 3개사다. 산자부는 시기적으로 급박한 송도 집단에너지사업의 안정적인 수행을 위해 3사의 컨소시엄 구성을 조심스럽게 유도했으나 주택공사와 지역난방공사의 경영권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결국 산자부의 선정기준에 따른 심사결과를 통해 최종 사업자가 선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컨소시엄 구성 왜 안되나 = 이들 3개 참여사 가운데 지역난방공사와 삼천리는 컨소시엄 구성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주택공사와의 3자 구성은 실패했다. 가장 큰 원인은 '경영권' 향방이다. 지역난방공사와 주공 모두 경영권만은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1년 삼천리의 사업권 반납이후 송도개발본부와 집단에너지 사업 파트너로 유일하게 협의를 진행해 온 주공으로서는 이에 대한 프리미엄 보장을 요구하고 있고 집단에너지 전문기업인 지역난방공사 역시 가장 효율적인 사업수행을 담보할 수 있는 자사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기획예산처 입장 반영되나 = 삼천리의 송도집단에너지 사업권 반납이후 송도개발본부는 주공과 사업참여 협의를 진행해 왔다. 지난해 4월까지만 해도 양측은 산자부의 지역의무고시 기간연장을 요청하며 타당성검토에 들어가는 등 사업수행을 위한 양측 합의가 이뤄지는 듯 했으나 문제는 엉뚱하게도 기획예산처에서 제기됐다. 기획예산처는 주공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집단에너지사업에 배정된 예산안이 공사 성격에 비춰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기획예산처는 "각 공기업은 설립취지에 맞는 사업을 수행해야 하며 집단에너지사업은 전문기업인 지역난방공사가 수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공의 송도집단에너지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

이에 따라 사업자선정 과정에서 평가위가 기획예산처의 지적을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는 가운데 업체 선정의 최대 복병으로 부상하고 있다.

▲평가위 심사, 어떻게 진행되나 = 사업참여자의 단일 컨소시엄 구성이 벽에 부딪치면서 결국 평가위 심사기준에 의한 사업자 선정이 유력시되고 있다. 평가위는 자원정책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자원기술과장 등 10인으로 평가위원이 구성되며 각 사업자의 제출자료를 바탕으로 공급용량이 공급지역 수요에 적합한 지, 사업을 수행에 필요한 재원과 기술능력이 적정한 지, 사업의 개시가 일반의 수용에 적합한 지 등 총 6가지 항목에 대해 위원들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제외한 평균점수로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집단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 쌓아온 다양한 경험, 삼천리와의 공동사업을 통한 연료수급의 용이성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는 지역난방공사컨소시엄과 인천논현지구와의 사업연계성을 내세우고 있는 주공이 어떠한 결과를 낳게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