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최경림 통상차관보를 수석대표로 아스타나에서 최근 2017년 아스타나 엑스포와 WTO가입 준비를 앞두고 에너지자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통해 중앙아의 중심국가로 자리잡고 있는 카자흐스탄과 제8차 한-카자흐 자원위원회를 개최했다.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40억불)의 본격 착공에 필요한 협조를 카자흐측에 당부하고 양국간 경협 및 프로젝트 추진 체계로서 ‘한-카 경협사무국’ 개소를 협의하는 등 카자흐와 본격적인 경협확대에 나선 것이다. 

우선 양국간 대표적인 국책 프로젝트인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현재 카자흐의회에 계류 중인 정부간 협정(IGA) 보완의정서의 신속한 의회통과와 용량구매계약 및 이행계약 체결을 요청했다. 

또한 한-인니 경협사무국과 같이 양국의 협력 프로젝트 발굴 및 관리, 한국의 산업발전 경험 전수 등을 위해 양국간 협력기반 조성을 지원하는 한-카자흐 경협사무국 설치에 필요한 협의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올해 기간이 만료되는 한국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카자흐 국가기술개발원(NATD: National Agency for Technological Development)간 ‘한-카자흐 기술협력센터’ 운영의 연장도 합의했다.

특히 카자흐스탄내 석유공사 등 한국컨소시엄이 추진 중인 잠빌광구의 탐사기간 연장과 Alimbai 및 Arystan등 2개 광구를 생산계약으로 전환하기 위한 협조를 카자흐측에 당부했다. 2011년 한국광물자원공사와 카자흐 정부 광물기관인 카즈게올로기야사간 체결한 MOU에 따라 듀셈바이광구 등 양국이 관심을 갖는 탐사지역 선정을 검토키로 했다.  

또한 최 차관보는 2017년 아스타나 엑스포를 앞두고 카자흐의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과정에서 한국의 참여확대를 당부했다. 특히 카자흐스탄의 비계통(off-grid)지역에 태양광을 통해 용수 및 전력보급을 내용으로 하는 ‘녹색마을(Green Village)’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에 필요한 연구용역 착수를 제안했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양국간 경협 및 투자확대에 제약사항으로 노동허가 및 비자발급의 신속성과 통관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요청했다”라며 “카자흐측은 우리측 제안을 관계부처를 통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