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창우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 노조위원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조창우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 노조위원장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서울시에 제출한 통합운영제안서와 관련해 “한난의 문제제기가 결국은 서울시 집단에너지사업을 인수하기 위한 것이라면 공공기관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부도덕한 이중행동이다”라며 “한난의 제안서에는 경제성과 효율성, 수익금 등의 증대를 포함하고 있지만 한난이 기억하고 고민해야 할 점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조 위원장은 “경제성만을 생각한다면 당신들이 문제있다는 에너지재벌들이 훨씬 우위에 있을 것이며 그렇다면 한난의 분리 민영화 문제가 설득력이 생긴다는 점을 기억하기를 충고해주고 싶다”라며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은 그만해야 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한난이 서울시 집단에너지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는 소식에 집단에너지분야에 20년을 근무한 일원으로서 한난이 왜 그런 판단을 할 수밖에 없는지 안쓰러움이 들었다”고 전했다.

국내 지역난방사업은 1980년 초 목동열병합을 건설하면서 시작됐다. 목동관리동 건물에서 한쪽은 서울시(에너지관리공단:위탁), 한쪽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둥지를 만들어 출발했다. 태생과 시작을 보면 형제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20여년이 지난 현재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한난은 성장해 발전했고 서울시는 위탁운영구조를 벗어나지 못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태로 알려져 있다.

조 위원장은 “서울시 집단에너지사업은 에너지관리공단, 서울에너지, SH공사로 위탁기관이 변경되는 수모와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최초 한난과 같이 출발했던 그 사람들이 주축이 돼 지역난방공급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이 사람들이 현재의 어려움을 개선해 보다 건실하고 안정적인 지역난방사업을 공급하기 위해 마곡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고 주변 저가열원을 활용하기 위해 열배관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더불어 현재의 위탁구조를 지방에너지공사 체제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200여명의 SH사업단 직원은 미래의 희망과 염원에 혼신의 힘을 다해 마곡사업과 지방공사전환을 위해 한걸음씩 앞으로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위원장은 “그런데 우리의 이러한 노력과 염원을 지원해주고 응원해 줘야 할 한난이 서울시 집단에너지사업을 운영하겠다고 제안서를 제출했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인간적 도리와 체면도 생각하지 못했는가 하는 안쓰러움이 들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한난은 이미 국내 최대의 지역난방사업자이며 자산총계가 4조5,000억원에 부채총계가 2조9,000억원, 매출액 2조6,000억원, 당기순이익 1,500억원을 달성한 거대 공룡 시장형 공공기관이라는 설명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지역난방사업자를 벗어나 초일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신규사업진출 제한에 대한 문제점을 국회에서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제기의 주요 요지는 한난의 신규사업 제약으로 국내에너지 재벌들이 신규 집단에너지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지역난방의 공공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것이다.

조 위원장은 “한난의 신규사업제한 문제와 에너지재벌들의 열병합발전 진출확대가 공공성을 저해한다는 점은 공감을 한다”라며 “하지만 집단에너지분야는 구조적으로 지역독점 구조로 갈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사업구조에서 과당경쟁이 발생한다면 이는 지역난방업계 전체가 수렁에 빠질 것이고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조 위원장은 “이미 지역난방업계는 한난과 GS파워를 제외하고는 적자 발생이 지속되고 있다”라며 “지역난방 1위 업체로서 책임과 역할에 대한 실천이 요구되며 한난이 책임을 회피하고 수익성 증대에만 몰두할 경우 최대 피해자는 결국 한난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조 위원장은 “이미 서울시는 지역에너지 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해 원전1기 줄이기, 태양광발전 확대 등의 실천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라며 “아울러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 실천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한난은 서울시의 정책의지를 파악해 달리는 호랑이등에 올라타 내려오지 못하는 우려를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