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현대중공업이 3,000여개에 달하는 협력회사들과의 지속적인 협력강화의 이면에는 이러한 밑바탕이 깔려있다.

▲ 현대중공업이 협력사들을 위해 개최한 실무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선박 블록 제작과 기자재 조달 등을 담당하는 3,000여개의 1~2차 협력사를 두고 있다. 선박 등 제품의 품질을 높이려면 협력사도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현대중공업이 협력사를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마련한 이유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중공업은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해외 박람회 동반 참가, 기술개발과 기술임치, 맞춤형 교육 및 훈련 확대, 인력채용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협력사들과 함께 해외박람회에 참가했다.

협력사들의 해외진출을 장려하고 품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11월에는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국제공업박람회’에 15개 협력사와 함께 참여했다. 이 행사는 기계, 자동화, 환경설비 등의 업종에서 세계 1,80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전시회다.

협력사들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해외 최신 기술정보를 습득하고 업계의 동향을 파악, 해외매출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됐다고 입을 모은다.

5월에는 68개 협력사와 함께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해양기술박람회(OTC)’에 참가했다.

OTC는 전세계 50여개국, 2,500여개 업체에서 9만여명의 조선·해양 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다.

현대중공업은 협력사들이 해외진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해양플랜트 및 자원개발 관련 기자재업체인 제너럴일렉트릭 O& G(오일&가스)와 NOV의 공장을 견학하고 구매상담을 할 수 있도록 주선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0월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술교육을 제공하는 동반성장 교육지원센터를 열었다. 1차 협력사는 물론 2, 3차 협력사 임직원도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인사, 노무, 회계 등 경영분야 22개 과정과 용접, 배관, 전기 등 기술관련 38개 실무 교육과정을 전액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협력사 임직원들은 사이버러닝센터에서 전산, 어학 등 931개의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같은 교육기회가 협력사 임직원들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협력사의 차세대 경영자를 육성하는 일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해 9월 ‘현대중공업그룹통합협의회’ 소속 회원사 경영자 중 30·40대의 젊은 대표 11명으로 구성된 ‘차세대 경영자 모임’을 발족했다.

향후 현대중공업은 협력사의 차세대 경영자들이 글로벌 경영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외박람회 및 선진기업 견학 기회 제공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제고를 위한 맞춤형 기술지원 △공동 기술개발 참여 △신기술 및 휴면 특허기술 이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