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유소 전면휴업이라는 사상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국 주유소 사업자 1,200여명은 15일 과천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세녹스를 비롯한 유사휘발유 유통 방지를 위해 정부의 즉각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또 이달말까지 가시적인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전국 주유소의 전면 휴업이 불가피함을 역설했다.

하루 약 40만드럼의 석유제품을 판매하는 주유소가 휴업을 강행할 경우 국가 모든 시스템이 마비될 수밖에 없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날 과천청사에 모인 전국 주유소 사업자들은 최근 세녹스를 비롯한 유사휘발유 유통으로 주유업계가 고사할 위기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세녹스가 환경친화적이며 환경부의 첨가제 제조기준에 적합한 합법연료라는 잘못된 정보가 시중에 유포되면서 세녹스는 물론, 세녹스를 사칭하는 아류제품 판매가 극심하다고 전했다.

현재 알려진 세녹스 아류제품만도 약 10여가지 이상이라는 것이 주유업계의 설명이다. 이 같은 불법연료가 시중에 나돌면서 주유업계의 석유제품 판매량은 자연히 감소돼 업계의 존립이 위협받고 있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이날 모인 주유업자들은 산자부와 환경부, 재경부 등 관련부처가 세녹스의 불법성을 인정하면서도 정부의 늦장대응으로 인해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만덕 주유소협회장은 이날 가진 재경부와 환경부 담당 과장과의 면담에서 "첨가제 한도와 용기규제 내용을 담은 환경부의 관련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으나 아직도 공포 되지않고 있다"고 강조하고 "시중에는 오히려 환경부가 인정한 제품임을 내세워 불법연료가 판을 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대기정책과 안문수 과장은 "개정법률안이 현재 규제개혁위원회에 심의중이며 빠른 조치를 촉구하고 있다"면서 "관계부처에서 협의된 내용에 따라 세녹스 문제를 풀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면담에서 주유소업계는 이달말까지 정부의 후속조치를 지켜본 후 주유소 휴업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어서 정부의 향후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경찰청 한 관계자는 이달말까지 유사휘발유 특별단속을 전국적으로 벌일 것임을 이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