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시 추진절차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발전사업자 선정의 핵심은 송전계통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또한 발전사업 신청 사업자들의 등급 분류도 진행된다.

전력거래소의 관계자는 “지난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때는 송전설비계획이 후순위로 전력수요전망, 수요관리목표, 적정예비율 등의 성격을 갖고 사업자 선정을 진행했지만 이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송전망 여건이 우선 시 된다”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1·2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시를 제외한 3·4·5·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등급분류가 제외됐지만 이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이 부분이 다시 진행된다”고 말했다.

지난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과정을 살펴보면 수급분과위원회가 개최, 계획수입 방향을 논의한 후 수요계획·설비계획 2개 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어 29개사 7만7,405MW 건설의향을 접수, 평가를 위한 증빙서류도 접수했다.

평가 기준을 공개한 후 중장기 전력수요 예측과 발전설비에 대한 전원믹스 결정, 증빙자료 검증을 거쳐 건설의향 평가, 이의신청에 대한 재심 시행을 진행했다.

이후 수급분과위원회를 통해 공청회 개최, 전력정책심의회 심의를 통해 공고, 사업자를 선정했다.

이에 반해 이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1·2차 때 진행했던 등급분류 및 건설의향을 통해 A, B, C1 등급분류가 진행된다.

특히 계통계획소위를 통해 송변전설비계획과 송변전사업 추진방향 등의 송전맵 논의가 우선 진행된다.

또한 그 이후 절차는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때와 같이 진행되지만 사업자 선정은 전기위원회에서 마지막 심의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게 되며 사업자는 오는 2015년 2월말에서 3월경 확정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이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실무소위는 전력수급분과, 수요예측, 설비계획 등 3개 소위에서 업무 분장을 통해 세부사항을 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설비계획 실무소위에서 △송변전설비계획 및 투자계획 수립 △지역별 계통 융통 검토(수도권 및 제주융통전력 포함) △연도별 전원 구성 및 예비력 검토 등이 진행, 이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전력업계의 관계자는 “이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사업자선정은 지난 6차 때와는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며 “사업자 선정 이후 사업이 제때 진행되지 못하는 부분도 올해는 감안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