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도시가스(대표 이형기) 연구개발팀(팀장 김남규)은 2000년 1월 설립됐다. 연구인력은 김석수 연구개발 이사 외 8명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CES 및 Co-gen 보급, CNG충전소 건설, GHP사업, ESCO사업 등이며 천연가스이용시스템 보급 및 신기술 및 관련 자료 지원 등 현업 부서 기술 지원 업무를 맡고 있다.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제조하는 연구, 철강재 절단용 토치 성능 개선 및 시범적용 연구, GHP 개발 및 상용화, 천연가스차량 개조 등의 연구개발 과제도 수행하고 있다.

경동은 지난 2000년 9월‘합성가스 제조용 니켈계 개질 촉매 및 수증기 개질에 의한 합성가스 제조방법’ 특허출원을 시작으로 ‘컴팩트형 수증기 개질장치’,‘플레이트형 수증기 개질장치’등 총 11건의 산업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신규사업 및 벤처 아이템을 개발하고 CES 및 Co-gen, ESCO, GHP사업 등 분야에서 전략적 기술제휴 및 시스템엔지니어링 인프라 구축, 턴키 베이스(Turn-Key Base) 영업체제를 구축하는 게 연구개발의 중·장기 전략이다. 가스이용기술 관련 연구 아이템 발굴 및 협동연구과제 수행도 빼놓을 수 없다.

한편 경동은 가스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가스 관련 기능 시험에 응시하는 직원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