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파업에 돌입키로 했던 주유소업계가 일단 잠정유보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주유소협회(회장 이만덕)는 지난달 30일 긴급 전국지회장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정부가 내놓은 대책안이 유사휘발유 유통을 엄단할 의지가 보인다는 점을 들어 이같이 결정했다. 그러나 계속해 정부의 강력한 조치를 촉구할 계획이다.

협의된 내용을 살펴보면 석유유통 주무부처인 산자부는 유사휘발유 유통방지를 위해 석사법 개정안을 조속한 시일 내 개정될 수 있도록 조치키로 했으며 유사휘발유의 원료차단을 위해 용제환급제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 역시 첨가제의 비율과 용기를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된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을 빠른 시일 내 공포키로 했다. 또 신고포상제를 도입해 유사휘발유 불법유통을 강력히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검찰청은 계속적인 단속을 펼친다는 방침이며 국무조정실은 관계부처의 유기적인 공조체계 강화를 약속했다.

관계부처의 이 같은 대책안이 제시되자 주유소업계는 정부의 유사휘발유 단속의지가 확고한 만큼 예정된 주유소동맹휴업을 유보하고 향후 대응정도를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한편, 협회는 지난 달 15일 과천 종합청사 앞 집회를 통해 세녹스 등 첨가제와 유사휘발유 유통을 강력히 단속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으며 정부의 대응이 미온적일 경우 이 달부터 전국 동맹휴업에 들어간다는 성명을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