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관피아, 정피아, 당피아, 핵피아, 전력마피아 등은 우리나라 각계 지도층의 부조리한 인맥시스템을 지칭하는 단어다. 특히 전력마피아에 이제는 ‘가족’까지 포함돼 있어 충격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원욱 의원은 16일 한전 국감에서 지금까지 소문으로만 횡행하던 ‘한전 부인이 한전검침원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입수, 사실임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에는 전기검침관련 업체는 총 6개 업체로 상이군경회, 새서울산업, 전우실업 등이 이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중 전우실업은 한전의 퇴직자 모임인 ‘한전전우회’가 만든 회사다. 한전은 지사를 통해 이들 검침 협력업체와 계약을 맺어 전기검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검침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을 전기검침원이라고 한다.

일이 어렵지 않아 대부분 여성들로 대략 월급은 180여만원 정도 수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정규직이지만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셈이다.

이원욱 의원이 서울의 한전 모 지점의 실태를 파악한 결과는 소문 그대로였다. 지점의 1·2직급 간부 10명의 한전직원 가족, 즉 부인이 검침사 직원으로 일하고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다른 지점도 알아본 결과 모두가 비슷한 상황이었다.

이원욱 의원은 검침원 모두가 자신의 본분에 충실히 일하고 있었으며 업무과정에 있어서 문제는 없었다고 밝혔다. 단 윤리경영을 표방하는 한전이 본사직원의 지위를 이유로 협력사에 가족을 취직시킨 것은 아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며 만약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 불공정한 관계를 맺었다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원욱 의원은 “한전 직원과 협력사의 검침원으로 일하는 가족의 실명 모두를 갖고 있다”라며 “다만 한전의 품위를 위해 밝히지는 않겠지만 한전 스스로 협력사 검침원 채용비리가 있다면 근절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원욱 의원은 “취업난이 극심한데 한전이 가족의 이익을 취하기 위해 서민의 일자리를 빼앗은 것은 아닌가”라며 “이제는 가족이 아닌 공익을 위해 숨진 순직경찰과, 소방관 등의 유가족에게 그 일자리를 되돌리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후에도 이 의원은 한전 전국 모든 지점과 계약한 검침사의 검침원실태를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