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두산은 BCM 체계를 구축, 30일 서울, 창원, 인천 등 국내 주요 사업장 16곳에서 동시에 대형 재난 상황을 가정한 훈련(Drill)을 가졌다.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은 재난·재해 등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임직원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고 사업(업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리스크(Risk) 관리 체계다.

두산은 제조업 특수성과 각 사업장 특징 등을 고려해 두산만의 BCM 체계를 구축했다. 위기 발생 시 상황실·현장·개인에 걸친 신속한 대응 프로세스를 만들고 이에 따른 R&R 및 의사결정 체계를 정립했다.

첫 훈련은 ‘전국적 지진 발생’에 따른 건물 붕괴, 화재, 수도/전기 중단, 공공 서비스 제약 등을 가상으로 설정해 진행했다.

두산은 이번 훈련을 통해 BCM 체계 유효성을 점검하고 각 조직과 임직원이 위기 대응 프로세스를 실제 몸으로 접하고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두산 BCM의 특징은 사업의 신속한 복구보다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의 안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두산은 2010년 리비아와 이라크 내전 사태 시 리비아에 근무하던 300여명의 현장 직원을 전세기를 이용해 긴급 탈출시킨 사례가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