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허엽)은 26일 국내 최초로 영흥화력 5,6호기 종합 시운전 프로세스튜닝 자체수행 성공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프로세스튜닝은 종합시운전의 마지막 단계로서 성능보증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어기의 최종 정밀조정 단계의 기술로서 발전소가 최적의 조건으로 운전 될 수 있도록 제어기를 조정해 주는 기술이다.

또한 운영 중인 발전소에서는 공급연료변화, 설비개선 등으로 발전소의 운전조건 변경시 제어기를 정밀조정해주는 기술이다.

이전까지는 프로세스튜닝에 대한 경험 및 기술력 부족으로 핵심적인 정밀 조정단계에서는 국외 기술자에 전적으로 의존했으나 영흥 5,6호기 건설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세스튜닝 자체수행을 위해 건설 초기단계부터 건설사업 지원을 위한 Task Force 구성 등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 기본적인 제어로직 검증부터 종합 시운전까지 각 발전소별 담당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들을 융합해 국내최초로 프로세스튜닝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를 통해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의 핵심 기술력을 확보, 후속기 및 민자사업에 활용함으로써 회사의 부가가치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동발전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통해 발전소 전 공정의 핵심기술 확보로 Global Power Leader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