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지난해 10월2일 공사를 재개한 밀양 송전탑 공사를 완료, 28일  경남 창녕군 성산면 방리 소재 북경남변전소에서 765kV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에 대한 시험 송전을 시작했다.

765kV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 공사는 영남지역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5개 시·군(울산 울주군, 부산 기장군, 경남 양산시·밀양시·창녕군)을 경유하는 90.5km, 161기 철탑을 건설하는 공사였다.

또한 이번에 시험 송전을 하게 된 765kV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는 지난 2008년 8월 공사착공이래 민원으로 6년여를 끌어온 장기 미결 국책사업이었다.

특히 갈등이 극심했던 밀양구간 공사를 통해 송변전설비 건설에 많은 변화도 이뤄졌다. 먼저 송주법(송변전설비 주변지역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송전선로 주변 지역주민에 대한 개별지원을 제도화하고 합리적 지원제도를 확립했다.

또한 한전은 전력설비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갈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송변전 건설사업 패러다임에 전환을 가져왔다.

송변전설비 입지 선정 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2009년부터 입지선정위원회를 운영, 주민들의 의견을 입지선정단계에서 반영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10월 밀양 송전탑 공사를 재개하면서 주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공사를 진행해 왔다. 특히 경과지 마을 일손 돕기, 지역 특산물 구입 등으로 주민들의 마음을 얻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정홍원 국무총리,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환익 한전 사장이 직접 밀양을 방문해 주민들과 소통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고 국책사업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공사가 마무리된 것은 온 국민의 전기사용을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사업을 이해해주시고 여러 가지 불편 속에서도 협조해 주신 주민 여러분의 희생과 배려 덕분이라 생각한다”f라며 그 동안 공사에 협조해준 주민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또한 조 사장은 ”밀양지역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밀양시와 상생의 방안을 모색해 나가며 주민화합과 갈등치유에도 그 역할과 사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전은 시험 송전을 통해 전력수송의 안전성 등을 시험한 후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의 상업운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한전은 앞으로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문화활동 지원, 종합의료 지원, 마을별 힐링지원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