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레인지 연결, 퓨즈콕크 설치 등 도시가스지역관리소가 소비자로부터 받고 있는 자 서비스 요금체계의 개선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그동안 소비자들은 '레인지 연결비가 턱 없이 비싸다'는 민원을 줄기차게 제기해 왔다. 최근 국회에서 서비스요금이 부적정하다고 지적하면서 논란의 불씨가 되살아나고 있다. 특히 한국도시가스지역관리업협동조합이 주관해 실시한 연구용역까지 가세해 어떤 식으로든 개선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김성조(한나라당 · 구미)의원은 이달 초 조사자료에서 이사할 때 소요되는 도시가스 교체비용이 과도하게 책정돼 있고 지역마다 천차만별이어서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등 보완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설치시 필요한 부품이나 재료를 모두 사용할 경우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등은 2만9,000원을 받고 있는 반면 익산시의 경우 1만5,000원이면 가능하다는 게 김 의원 측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역마다 가스 판매량, 사업환경 등이 다른만큼 지역마다 요금이 차이를 보인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지역관리업협동조합이 실시한 연구용역에 따르면 소비자 서비스요금은 수도권과 지방은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부품가는 타 분야의 서비스요금에 비해 비싸게 책정돼 있는 반면 레인지연결비(시공비)와 출장비는 매우 낮게 책정돼 있다. 소비자 서비스요금은 96년 이후 동결돼 왔다는 점도 용역보고서는 강조하고 있다.

특히 가스보일러 연결은 대부분 시공업체가 처리하고 가스기기 개조(열량변경:노즐교체)는 지난해 7월 PL법 시행 이후 거의 가스기기제조사에 서비스를 의뢰할 수 밖에 없어 실제 민원수입은 레인지연결, 퓨즈콕 설치 정도여서 갈수록 민원수입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용역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산자부와 공정위는 이 용역보고서가 지역관리소들의 입장에 편중돼 있어 정책 반영에는 힘들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지적 및 용역보고 등과 관련해 산자부는 최근 도시가스협회에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협회는 조만간 도시가스사, 지역관리소,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해 개선안을 도출할 생각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도시가스사들은 레인지 연결비 등 서비스는 지자체와 협의하게 돼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도시가스사가 개입할 명문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터라 귀추가 주목된다.

지역관리소들은 "적어도 용역결과에 나온 수준보다 연결비 등이 다운된다면 지역관리소의 경영 악화는 심화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