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권성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산업과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지난 해 정부가 발표한 6개 에너지신산업 과제 중 태양광을 비롯한 스마트그리드사업들은 기존 에너지분야 해당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만큼 에너지신산업과에서는 전기차를 집중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 전기차 보급 및 배터리 리스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김권성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산업과장은 정부가 발표한 6개 과제 중 전기차부문이 성장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 분야의 산업이 확대, 정착될 수 있도록 기반 마련에 힘쓸 겠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에너지신산업과는 말 그대로 신규산업을 발굴하는 과로써 기존의 에너지과와는 다른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라며 “에너지를 자원으로 한 신산업을 발굴하는 것이 주목적인 만큼 2015년에는 제주도를 필두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전했다.

정부가 전기차에 집중하는 것은 전기차가 온실가스 저감을 이끌어내는 데도 효과적이지만 무엇보다 배터리시장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기차에는 대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블랙아웃 시 자가발전이 가능하도록 전지저장장치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 과장은 “전기차를 보급하는데 있어서 가장 애로사항은 배터리충전부분이다”라며 “따라서 일반 휘발유나 가스차량처럼 충전소에 들러 바로 충전하고 떠날 수 있도록 배터리를 교체장착해주는 사업도 구상 중”이라고 전했다.

김 과장은 또 “일명 배터리 리스사업인데 그렇게 되면 배터리 충전을 위해 오랜 시간 기다릴 필요도 없을 뿐만 아니라 배터리 수명이 10년에 불과한 애로사항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는 정부가 전기차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상황인데 언제까지 정부가 개인의 자산을 위해 국가 예산을 소비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과장은 “배터리부분이 전기차 값의 반을 차지하는 만큼 배터리리스사업을 구축하게 되면 소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되고 사업자들에게는 신규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가까운 배터리리스사업장을 방문해 주유소처럼 편리하게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문제가 되던 거주지역 내 충전인프라 확보 등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전기차의 경우 충전인프라 확보를 위해서는 전기차만 세울 수 있도록 하는 특정구역을 배정받아야 하는데 주차난에 허덕이는 입주민들이 소수의 전기차 사용자를 위해 땅을 내주는 일은 흔치않을뿐더러 오히려 반발이 심해 보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공영주차장에서도 전기차만을 위한 공간이 없어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김 과장은 “소비자 접점에서 생각해 보면 불편한 것을 비싼 가격에 이용할 사람은 없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산업은 보다 저렴하고 사용의 편리성을 갖춰야만 가능해지도록 하는 것이 관건인 만큼 배터리리스 등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