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전세계적으로 분산형전원으로서 집단에너지사업이 홀대를 받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럽의 경우 집단에너지사업은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및 에너지절약 핵심 기술로 분류, 배출권거래제 대상 에서 예외 조항으로 두고 있으며 집단에너지사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열병합발전설비 설치공사를 비롯해 배출권거래제 대상 포함 및 열요금에 이르기까지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배려가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지난해 말부터 국제유가를 비롯해 천연가스가격이 체감 가능할 만큼 급감했다. 이에 따라 엄청난 연료비에도 불구하고 인상을 억제해 왔던 상황인데 정부가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의 요구대로 열요금 인상에 동의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총체적 난국에 빠져 있는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이 이러한 예기치 못한 사안들을 두고 정부와 어떻게 협의해 나가느냐 하는 것이 새해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열요금 문제와 배출권거래제도 도입, SMP 축소 등의 문제도 있어 업황이 그리 희망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만 2014년을 보내면서 집단에너지업계에는 다소 희망적인 소식이 들리기도 했다. 산업단지 내에서 생산된 열을 인근 지역의 냉난방용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로써 사업에 조금은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결국 열이용 확대로 인해 집단에너지업계가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할 수는 없겠지만 수 만 가지의 숙원사업들 중 하나가 물꼬를 튼 만큼 새해에는 집단에너지사업이 앞으로 더 많은 부분들에서 분산형전원으로서의 가치를 확고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