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업계가 도시가스 보급확대 공청회에 반대 뜻을 피력하기 위해 피켓 또는 머리띠 등에 사용하기 위한 문구들.
LPG판매업계가 도시가스 보급확대 공청회에 반대 뜻을 피력하기 위해 피켓 또는 머리띠 등에 사용하기 위한 문구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소상공인의 대표 주자격인 LPG판매사업자를 제발 살려 주기를 바랍니다”  

오는 1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한국도시가스협회 주관으로 개최될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공청회’에 앞서 충전 및 LPG판매업계가 장차 생존권 위협에 내몰리게 될 것을 우려해 정부에 도시가스만이 아니라 LPG업계를 위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농어촌을 비롯해 경제성이 없는 지역에까지 도시가스를 보급 확대하게 될 경우 2016년말 기준 약 456만1,800가구에 불과한 LPG사용가구의 48.23%에 달하는 220만가구가 도시가스로 전환되면 LPG를 더 이상 판매할 곳도 결국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날 공청회 추진 계획에는 당초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도 주관기관에 포함됐지만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역의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자의 불만과 항의가 빗발치면서 결국 책자나 플래카드 등에 이를 제외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개최될 공청회 석상에서 LPG판매업계는 ‘소상공인 말살하고 대기업을 위한 도시가스 지원정책 즉각 중단하라’, ‘정부는 LPG판매업 공급권 보장하고 피해입은 사업자 폐업 보상하라’ 등의 피켓과 머리띠를 두르고 항의할 예정이다. 
 
공청회 자체가 개최되지 못하도록 행사장에서 항의 시위가 일어날지 여부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충전, 판매 등 LPG유통업계를 비롯한 관련 사업자들은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공청회 개최에 대한 대응방향을 긴급하지만 세부적으로 논의해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전국 각 지역에 소재한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자는 물론 종사자들도 가급적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독려하면서 수요 조사를 진행중이다. 

LPG판매업계를 이끌고 있는 대구 소재 황상문 이사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국내에서 발생한 정전사고는 물론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했던 지진으로 국민들이 느꼈던 공포와 두려움을 국회, 산업통상자원부가 까맣게 잊어버린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LPG는 불과 이틀만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복구가 됐지만 전기나 도시가스는 이를 복구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부담할 수 밖에 없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시가스 보급률이 80%를 넘어 90%가 되는데에도 농어촌과 경제성이 없는지역에까지 확대 보급하겠다고 한다는 것은 전체 LPG산업에 대한 위협일 뿐 아니라 LPG업에 종사하는 부모, 처자식 등의 일자리를 빼앗고 길거리로 내모는 처사나 다름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특히 헌법에 평등권, 행복추구권을 비롯해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살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산업통상자원부나 국회가 공청회를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것은 국민적 요구와 목소리를 무시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국회 각 정당은 농어촌과 경제성이 없는 도시가스 보급정책을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LPG업계는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파업과 대정부 및 국회 불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청회에서 패널로 참석해 의견을 피력할 예정인 김상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은 "경제성이 없는 지역에 도시가스 배관을 설치할 비용을 LPG가격과의 차이만큼 LPG업계에 지원하거나 보전해 주는 것이 오히려 더 현실적"이라는 뜻을 피력했다. 

특히 "2,000~3,000여 LPG판매사업자가 문을 닫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며 "쥐도 도망갈 구멍을 봐가며 모는게 상식인데 하물며 LPG와 도시가스 정책을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정부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충전, 판매 등 LPG업계의 이같은 목소리에 산업부에서 얼마나 귀를 기울이고 LPG와 LNG간 균형발전 정책을 구사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