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민병주 의원은 14일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미래부 국정감사에서 “미래부 장관은 세종시 이전에 대해 확고한 신념과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민 의원은 “세종시와 인접한 대전·충청의 훌륭한 과학기술 인프라가 집중돼 있으므로 이와 같은 훌륭한 인프라를 한껏 활용해 시너지를 발휘할 때만이 우리 과학기술계가 대한민국을 위해 진정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 의원은 “장관은 정부가 결정해 주기만을 기다려서 안 되고 적극적으로 세종시 이전에 대한 원칙과 확신, 그러한 신념을 가지고 일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미래부가 세종시 이전을 위해 역할을 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최양희 장관은 “세종시 이전은 미래부가 결정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부처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는 정부가 논의해 결정하고 미래부는 따를 것”이라고 답변했다.

행복도시법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중앙행정기관과 그 소속기관이 이전하는 것이 원칙이고 6개 기관(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안전행정부, 여성가족부)만큼은 이전대상에서 예외로 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일 미래부 세종시 이전 관련 행자부의 명확한 입장에 대해서는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미래부의 과천 잔류가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또한 미래부가 이전 대상기관인지 여부에 대해 추경호 국무조정실 실장은 “세종청사의 수용능력도 있기 때문에 일단 두개 부처를 이전하고 나머지 부분에 관해서는 추후 검토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