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빛원전의 중저준위 방사능폐기물 임시저장소가 포화에 이르러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정현 의원은 한국수력원자력 국정감사에서 한빛원전 중저준위 방사능 폐기물 임시저장소 포화 문제와 그에 따른 폐기물 이관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한빛 원전 중저준위 방사능 폐기물 임시저장소가 거의 포화에 이름에 따라 폐기물을 경주 방폐장으로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한빛원전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임시처분장 포화정도는 2014년 12월 말 96.5%, 2015년 7월 말 9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한수원과 원자력환경공단은 언론을 통해 현재 98%까지 차있고 연말까지 안되면 원전가동중지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말로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이는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2015년 방사능 폐기물 경주 방폐장 이관을 준비하는 과정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포화정도가 가장 심한 한빛 원전이 이관하지 못한 이유는 해상운송을 해야 하는데 어민들과의 보상 협의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방사능 폐기물 임시저장소의 포화는 계속 문제가 되었던 부분으로 이를 처리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어민들과의 협의도 끝내지 못하고 있다”라며 “방사능 폐기물 저장소의 포화로 인한 원전 가동 중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한수원과 원자력환경공단의 업무처리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상운송에 있어서의 안전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해의 경우 수심이 낮아 사고의 위험성이 있다는 주장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영광 앞바다는 수심이 얕고 퇴적이 심한데다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접안이 어렵고 배가 좌초될 위험성이 있다.

이 의원은 “어민협의부터 항로확보까지 철저히 준비해서 한빛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폐기물이 경주 방폐장으로 안전하게 이관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