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보안불감증이 여전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부좌현 의원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 1~2월에만 총 77건의 업무용과 인터넷망 혼용 사건이 적발됐다.

부 의원은 원자력발전소를 제어하고 감시하는 원전망은 업무용과 인터넷망이 분리돼 폐쇄적으로 운영돼야 하지만 직원들의 ‘보안불감증’에 무용지물이 됐다고 주장했다.

망분리 규정을 위반한 사례를 원전본부별로 보면 월성본부 59건, 고리본부 15건, 한빛본부 3건으로 나타났다.

적발자 대부분은 자료검색, 이러닝 수강, 인터넷 검색 등을 하면서 개인 업무용 PC 또는 공용 PC에 사내외망 LAN선을 혼용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산업부가 한빛원전과 고리원전에 대한 보안감사 결과에 따르면 19명의 직원이 내부전산망에 들어갈 수 있는 ID와 비밀번호를 외부에 유출했다.

또한 협력업체 직원이 미승인 USB를 무단으로 사용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부 의원은 “한수원은 원전 제어망이 단독폐쇄망이라 안전하다고 설명하지만 그것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라며 “원전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사이버 정보보안의식 제고를 위한 근본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