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원자력환경공단이 운영하는 방사선 폐기물 운반선박의 운항횟수가 너무 적어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원욱 의원은 1일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환경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2009년에서 2015년까지의 방사선 폐기물 운반선박 운항현황’을 분석한 결과 당초의 목적대로 사용한 것은 4차례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번 4차례 운항 외에 지난 6년간 해상운반경로 해양시료 채취 3회, 재난대응 훈련에 1회만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환경공단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해상운송 용역비, 즉 방폐선 용역비를 총 307억원 지급했는데 선박건조비로 179억원, 운영비로 128억원이 집행됐으며 해상운송 용역비는 307억원이 지급, 총 760억원이라는 예산이 소요됐다.

이 의원은 이에 따라 당초 목적대로 사용되지 않는 방폐물 운반선박이 예산만 날린 사업 아니냐고 주장했다.

특히 목적에 맞는 운항횟수 외에 방폐선 관련 사업자료에 대한 보존이 한수원과 원자력환경공단 모두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 이개호 의원이 관련 자료인 업체심사관련 자료를 요청했지만 환경공단은 공문을 보내 ‘방사성폐기물 사업 양도양수 시 한수원으로부터 인수받지 않은 자료로 파악된다’며 자료를 미제출했었다. 반면 원자력환경공단은 6월21일 자료를 찾았다며 하나의 중요서류를 제외한 채 다른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여전히 입찰업체에서 제출한 제안서만은 공중에 사라졌는데 한수원은 이첩했다고 보고하고 공단은 공단·한수원 모두 미보유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라며 “무려 760억원의 예산이 들어간 사업에 대한 자료조차 분실하는 공기업을 바라보며 자괴감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