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 원장 이기우) 21일부터 22일 양일간 대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본원에서 미국 신재생에너지연구소(NREL) 산하 독립 조직인 에너지시스템통합국제연구소(iiESI)와 공동 주최로 에너지시스템통합분야 워크숍을 개최한다.

에너지시스템통합국제연구소는 에너지시스템통합의 중요성을 알리고 관련 분야의 주요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2014년 이래 미국, 덴마크, 일본, 영국에서 총 5회의 워크숍을 개최해왔으며 국내에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최초로 개최된다.

워크숍의 첫날인 21일에는 이기우 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에너지시스템통합 열에너지분야의 기술현황과 정책 관련 정보공유를 비롯해 각 주제에 따른 토론식 회의가 진행됐다.

이튿날에는 덴마크공대(DTU) 헨릭 매드슨(Henrik Madsen) 교수의 주관으로 덴마크 스마트시티와 에너지시스템통합분야 최대 구 프로젝트인 시티즈(CITIES) 워크숍 연계 개최를 통한 협력 네트워크 확대와 향후 국제 공동연구의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정부부처, 연구소, 대학교, 기업체 등 각계 다양한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에너지시스템통합분야의 에너지 정책과 기술개발 현황 등에 대한 국내 응용 기회를 확보하고 기관의 글로벌 위상 제고와 국제협력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