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학력: 부산대학교 대학원

공학석사

경력: 1986년∼1995년 한국전력공사 원자력 품질관리 10년

경력: 1995년∼ 현재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ISO인증심사원 4년

심사이력: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공사,삼천리, 서울도시가스 등 ISO 인증심사 5백회


도시가스사가 ISO인증 도입시 애로점은

단일 공장의 제조업과는 달리 도시가스사는 가스공급을 위한 많은 사업장이 관의 중추인 본사와 떨어져 있으므로 전사(全社)적인 인식 확산이 신속하지 않고 사업장간의 협조가 안되거나 계획보다 지연될 수가 있다. 또한 품질/환경시스템 규격의 이해부족으로 인하여 도입한 품질/환경시스템이 도시가스사업법과 상충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될 경우에 품질/환경시스템의 현업 적용이 어려워질 수 있다.

그리고 품질/환경시스템 규격은 제조업을 위주로 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도시가스공급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해석상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치밀한 검토 없이 업무편의 위주의 주관적인 해석이 될 경우, 부적절한 시스템 수립의 요인이 된다.


도시가스사의 ISO인증체제 개선사항은

도시가스사의 품질/환경체제가 기업의 체질개선과 환경보호를 위한 제도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본사와 각 사업장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추기 위한 채널 및 전담자의 운영이 필요하다. 또한 품질/환경체제규격은 모든 회사의 개별적인 필요와 요구에 적용될 수 있는 기본적 골격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도시가스사업법과의 상호보완을 위한 연계성을 적절히 갖춘다면 규격을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다.


ISO인증 심사시 개선할 과제는

품질/환경시스템의 정착을 위해서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경영자의 마인드가 중요하다. 따라서 심사원은 최초 인증 심사의 과정에서부터 사후 관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경영자의 마인드 조성을 유도해야 한다. 아울러 구축된 시스템이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실행점검을 현장위주로 실시하므로써, ISO 인증시스템이 현업에 정착될 수 있도록 심사방향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도시가스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품질/환경시스템은 선진국에서 시작하여 그 실효성이 입증되었고 세계 각국의많은 기업들이 품질/환경시스템 인증 도입으로 매출액 증가, 불량 감소, 고객 불만 감소, 환경보호, 의식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얻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다.

한편 도시가스회사의 경우에는 앞서 말했듯이 품질/환경시스템의 도입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애로사항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인증에 책임을 맡고 있는 인증기관, 컨설턴트 그리고 인증기업이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개선책을 모색한다면 도시가스회사의 품질/환경시스템 인증이 '도시가스 공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좋은 제도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