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LNG발전소 건설 타당성 연구용역이 발주된 것과 관련해 제주 충전·판매업계를 비롯한 전 LPG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LPG업계가 이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은 제주에 LNG공급이 이뤄질 경우 감소되고 있는 LPG와 등유 등 석유제품시장마저도 도시가스로 전환돼 LPG산업이 침체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제주 LPG충전·판매·집단공급사업자 등 관련업계는 1일 제주가스판매조합 사무실에서 '도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LNG공급저지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경제성 없는 제주 지역의 LNG공급계획을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1일 비상대책위는 제주도청에 건의문을 제출하는 한편 궐기대회와 도청 항의방문 등을 통해 "에너지간 균형발전이라는 정부정책은 도대체 어디갔느냐"며 제주지역에 LNG공급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다.

비대위가 제출한 건의문에 따르면 제주도의 낮은 전력예비율을 높이기 위해 2007년 6월까지 100MW급 터빈 2기 증설 이외에 2011년까지 150MW급 해저연계선 2기를 건설하는 사업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증설작업이 완료되는 2015년까지 전력예비율이 30%이상을 유지하게 돼 제주 LNG발전소 증설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자부에서 결정된 2011년까지 발전설비 증설계획에 의해 실질적 투자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산자부와 제주도가 LNG발전소를 추진하면 결과적으로 혈세를 낭비하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주장했다.

에너지 정책이 올바로 수립되기 위해서는 경제성과 LPG업계를 비롯한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수렴 과정도 밟아야 하지만 이런 절차가 무시 됐다고 항변했다. 또 제주도가 무조건적인 LNG공급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LPG와 LNG 등 각 에너지간 균형발전측면과 수급 안전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LPG업계는 산자부와 제주도, 가스공사, 도시가스사 등에 업계 의견을 전달하는 한편 LNG발전소 건설의 부당성, 공정위 제소 및 반대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방안도 전개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