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안전연구회(회장 김재용) 정기총회가 오는 8~9일 충남 보령에 위치한 환상의 바다콘도 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총회의 주요내용은 각 분과별로 한 해 동안 추진해온 연구과제에 대한 발표와 연구회의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공사 연구개발원의 주관으로 기술자료 및 신기술동향에 대한 발표와 도시가스사업법 개정 추진, 가스배관 기밀측정기 개발, PE배관 전기융착부 비파괴검사 현장 지원사례에 대한 발표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정압기 분과에서는 ‘동절기 출구압력 저하에 따른 대책’과 ‘정압기 분야 용어 정립’에 대해 분과위원장인 서울도시가스 김남훈 과장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전기방식분과는 ‘방식전위 원격감시 시스템’에 대해 분과위원장 극동도시가스 손규열 차장의 발표가 진행된다.

배관설계 · 유지분과에서는 ‘배관분기공사 작업표준’에 대해 분과위원장 극동도시가스 박진희 과장의 발표가 계획돼 있다.

도시가스 분야의 연구정보 교환과 기술보급을 목적으로 2000년 가스안전공사의 주도로 설립된 도시가스안전연구회는 현재 수도권 도시가스 7개사 정압기, 방식, 배관분야의 실무담당자와 관련업체, 도시가스협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도시가스안전연구회는 매 분기별 분과위원회를 통해 관련분야의 공동 사항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 결과물을 정기총회시 발표함으로써 관련제도의 개정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