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차 구매 지원예산, 1조4,000억원으로 확대
전기·수소차 구매 지원예산, 1조4,000억원으로 확대
  • 조대인 기자
  • 승인 2021.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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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택시 보조금 단가 180만원 증액한 1,000만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세계 자동차시장이 전기와 수소차 등 무공해자동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올해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4,000억원으로 32% 확대한다.

특히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을 종전 820만원에서 180만원 증액한 최대 1,000만원으로 확대하고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에 대해 2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며 100대 이상의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도입키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를 주재하면서 △무저공해차 구매지원제도 개편방안 △팹리스 성장 인프라 조성방안 △의료기기 활용 및 지원체계 구축방안 등의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전기 및 수소차 보급실적은 5만3,000대로 전년 3만9,000대 대비 33.7% 증가했으며 시스템반도체 수출은 18% 증가한 303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바이오헬스 분야 수출은 36.9% 증가한 215억달러로 2022년 목표치를 이미 넘어선 바 있다.

우선 전기·수소차 구매지원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4,000억원으로 확대했다.

특히 환경영향이 큰 전기화물차 지원을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2배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하며 보조금 계산시 단위 전력량 효율성을 나타내는 전비가 높을수록 적은 전력으로 긴 주행거리를 보이는 전비 비중을 상향하고 차량 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지급에서 차등지급으로 전환한다.

무공해차 대중화를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해 차량가격 인하 및 보급형 모델 육성을 유도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을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 확대 지급하기로 했다.

9,000만원 이상의 테슬라 모델S, 벤츠 EQC, 아우디 e-트론 등은 보조금 지원을 배제하는 대신 6,000만원에서 9,000만원 미만 구간의 테슬라 모델 LR, Performance, BMW i3 등 3개모델에 대해서는 산정액의 50%를, 6,000만원 미만 모델인 현대 코나, 기아 니로, 테슬라Standard, 르노삼성 ZOE, 한국GM 볼트, 푸조 등에 대해서는 산정액 전액을 지원키로 기준을 변경했다.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 단가를 최대 1,000만원까지 확대하며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을 2억원으로 신설하며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도입한다.

올해 100대 이상의 수소버스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kg당 8,000원인 수소가격을 전기차 연료비 수준을 감안해 보조금 단가를 kg당 3,500원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보조금 재원은 현행 버스와 택시, 화물차를 대상으로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처럼 자동차세 주행분을 활용할 계획이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를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을 가속화해 나가겠다는 방침인 셈이다.

여기에다 전기이륜차 시장 안정화를 위해 올해 1만1,000대였던 전기이륜차 보급 물량을 2만대로 확대하고 배달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전기이륜차에 대해 경형은 150만원, 소형은 260만원, 대형 및 기타형은 330만원의 보조금 지원 단가를 유지하기로 했다.

정부의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조기 달성 추진 전략에 따르면 전기차의 경우 올해 23만9,000대, 내년에는 43만3,000대, 2025년 113만대, 2030년 30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수소차의 경우 올해 2만6,000대를 보급한 후 2022년에는 6만7,000대, 2025년 20만대, 2030년에는 85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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