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노르웨이·독일 안전인증 기관인 DNV GL이 에너지전환시대에 대비한 에너지사업부 통합을 진행했다.

DNV GL은 현재의 ‘석유 및 가스’ 사업부와 ‘전력 및 재생에너지’ 사업부를 ‘에너지시스템’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사업부로 통합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재생에너지가 에너지믹스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며 탈탄소화가 주요 초점이 될 새로운 에너지 미래를 더욱 잘 반영할 것으로 기대된다. 1일자로 새로운 사업부로 시작된 에너지시스템 사업부는 전반적인 에너지 밸류체인분야에 인증, 자문, 디지털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에너지사업부 CEO인 Ditlev Engel이 이끌게 될 에너지시스템 사업부는 약 4,000여명의 에너지 전문가로 구성된 독자적인 에너지 전문가 및 인증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특히 DNV GL이 에너지시스템 사업부를 설립하기로 한 결정은 현재 사업에 대한 전략적검토를 거쳐 이뤄졌으며 이러한 전략 검토의 결과로 오는 3월1일부터 ‘DNV’로 회사명을 변경할 예정이다. 향후 약 1만2,00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3개의 대형사업부(선급협회, 에너지전문가 및 인증기관, 제품 및 공급망에 대한 안전 보증사업)로 거듭날 전망이다.

Remi Eriksen DNV GL그룹 사장은 “에너지시스템 사업부의 설립은 보다 심층적인 탈탄소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급변하는 에너지시장에 대응할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며 DNV GL은 고객이 에너지전환을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라며 “DNV GL의 전문지식을 결합함으로써 새롭게 구축되는 해당 사업부는 에너지관련 모든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시스템 사업부는 탈탄소화의 방향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에너지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됐다. DNV GL은 고객이 에너지전환에 빠르게 대응하기를 기대하며 에너지시장에 진입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DNV GL의 전문성을 통해 도움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새롭게 조직된 에너지시스템 사업부는 DNV GL이 에너지시장의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에너지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DNV GL은 기존 석유·가스분야에서 탈탄소화에 초점을 맞춰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석유·가스분야는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2020년대 중반까지는 최대 에너지원인 천연가스와 함께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수소, 암모니아, 탄소포집 그리고 저장기술은 탈탄소화를 위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것입니다.

Ditlev Engel 에너지시스템 사업부 CEO는 “에너지시스템 사업부를 강화함으로써 DNV GL은 그린에너지기술을 확장하고 생산에서 소비까지 안전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업 및 기관들과 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확보할 수 있으며 현재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는 방향으로나아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더 빨리 변화할 수 있는 기술력 또한 우리는 보유하고 있다”라며 “정책입안자와 기업들은 탈탄소화 속도를 가속화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DNV GL은 해당 분야에 대한 준비가 돼있기 때문에 필요한 에너지변혁을 훨씬 더 빨리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DNV GL은 이미 전력, 재생에너지, 가스 및 오프쇼어산업에 대한 자문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DNV GL의 인증서비스는 녹색기술사업이 안전하게 확장되기 위한 필수적인  분야다.

최근 주요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한 야심찬 전략의 일환으로 DNV GL은 미국 기반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인 Energy and Resource Solutions, Inc.(ERS) 인수를 발표했다.약 8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ERS는 DNV GL과 함께 프로그램 설계, 지원, 구현 및 평가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에너지비용을 관리하고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할 전망이다.

Remi Eriksen CEO는 “에너지전환 속도를 감안할 때 DNV GL 조직 밖에서 인수의 기회를 찾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이며 ERS에 의해 입증된 도메인전문지식과 디지털최초 접근방식은DNV GL의 비전 및 서비스와 상통한다”라며 “북미 이외의 지역에 있는 고객들이 DNV GL 내에 훨씬 더 많은 전문가가 있다는 사실에 만족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