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탄소중립 실현 BEMS 보조금 지원사업 공모
그린뉴딜·탄소중립 실현 BEMS 보조금 지원사업 공모
  • 류희선 기자
  • 승인 2021.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오는 4월2일까지 신청 접수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이하 ‘BEMS’ :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보조금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BEMS는 건물 내 에너지 사용기기(냉·난방, 조명, 환기 등)에 센서 및 계측장비를 설치해 건축물 운영단계에서 에너지소비 성능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및 자동제어하는 시스템으로 ZEB 인증을 받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실제로 BEMS를 설치하는 경우 약 20% 내외 에너지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건축주는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며 그럼에도 에너지 최적화 운영으로 더욱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번 보조금 지원 시범사업은 건물의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를 위해 KS규격의 품질이 확보된 BEMS 설치 및 사후 관리를 요건으로 지원사업자 선정을 공모하고 사업자 선정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지원대상 건축물을 선정할 계획이다. 

접수 기간은 오는 4월2일까지며 공고기간 이내 e나라도움(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지원규모는 총 19억8,000만원으로 BEMS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 총 투자비의 80% 이내 지원(1개 참여 건축물당 최대 150백만원 이내)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e나라도움(www.gosims.go.kr) 및 한국에너지공단 누리집(www.energy.or.kr)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엄정희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으로 인해 ‘20년 의무 도입된 ZEB 정책이 보다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을 뿐 아니라 ZEB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향후 의무화 대상 확대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번 시업사업이 녹색건축과 온실가스 감축의 주체로써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대상 건축주의 적극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