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하라”
“日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하라”
  • 김병욱 기자
  • 승인 2021.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과방위 성명서 발표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과 관련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여야 국회의원 전원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당초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오염수 처리 방법에 관한 일련의 의사 결정 과정에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 방법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인접 국가들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방사성 오염 우려가 여전히 심각한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이에 대한민국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여야 국회의원 전원은 15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독단적으로 행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하루빨리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과방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 전원은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인접 국가들과 충분히 협력하면서 안전한 오염수 처리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계속해야 한다”라며 “이번 결정과 관련한 정보를 일본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에도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 처리과정에 대한 국제적 검증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과방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 전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역시 국제사회의 우려를 귀담아 듣고 이번 결정의 철회가 최대한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적극적으로 권고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