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 제품 전경.
두산퓨얼셀 제품 전경.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두산이 수소시장 선점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그룹 차원의 수소 TFT를 신설했다. 

두산은 최근 두산중공업, 두산퓨얼셀 등 계열사 전문인력을 모아 (주)두산 지주부문에 수소 TFT를 구성하고 수소사업 전반에 걸친 전략 수립에 나섰다고 밝혔다. 글로벌 수소시장을 분석하고 국가별, 정책별 시장기회를 파악하면서 그룹에 축적된 수소사업 역량을 결집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행보다. 

두산 수소 TFT는 외부 전문기관과 손잡고 글로벌 수소시장 분석에 우선 착수했다.

△수소 ‘생산’ △저장, 운반 등 ‘유통’ △발전, 모빌리티 등 ‘활용’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시장을 찾고 비즈니스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는 목표다. 두산은 특히 북미 시장에 주목하고 미국 각 주별 수소시장 분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시장을 찾고 분석하는 일과 아울러 수소 TFT의 또 다른 주요 임무는 두산그룹이 보유한 기존 수소기술의 효율을 끌어 올리고 향후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두산의 관계자는 “그룹 내 축적된 역량을 모아서 최대한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낼 것이며 추가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선 전략적 파트너를 찾거나 M&A를 통해 단기간에 역량을 끌어올리는 것도 공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빠른 시일 내 구체적인 그림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