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드론쇼코리아서 드론 활용 혁신사례 발표
남부발전, 드론쇼코리아서 드론 활용 혁신사례 발표
  • 김병욱 기자
  • 승인 2021.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플랜트 분야 활용 모델 수립
이은경 남부발전 지능정보TF 부장이 부산 벡스코에서 발전현장 드론 활용 혁신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이은경 남부발전 지능정보TF 부장이 부산 벡스코에서 발전현장 드론 활용 혁신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다양한 4차산업 혁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에너지플랜트 구축에 나섰다.

남부발전은 최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1 드론쇼코리아 컨퍼런스’에서 풍력발전, 발전건설, 발전운영에 인공지능과 자율주행기술을 가미한 발전소 드론 활용 대표사례를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남부발전은 이 자리에서 발전건설부터 운영, 감시, 상시점검 및 계획예방정비까지 발전 분야 전반에 드론을 활용하는 ‘에너지플랜트분야 드론 활용 모델’ 혁신사례를 발표했다.

발표내용으로는 건설단계에서 3D모델링 공정분석을 통한 건설공정의 실시간 확인과 점검데이터를 풍력발전 등 신재생 발전설비의 준공검사에 활용하는 방법과 운영단계에서 특수드론을 통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굴뚝 및 보일러 등의 내부 점검을 수행한 사례를 소개했다.

남부발전의 이와 같은 단계별 효용성 검증을 완료하고 활용방안을 정립한 사례를 통해 향후 유사 산업 분야에 안정적인 서비스 확산을 기대할 수 있었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남부발전은 드론 인프라 및 생태계 조성 등 지속적인 활용 체계 구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발전산업용 드론 구매·개발을 통해 지역 시장창출자 역할을 함과 동시에 산업생태계 활성화로 디지털뉴딜에 기여하고 신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안전망 강화로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