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도 H2KOREA 회장(좌)과 베르너 디발트 DWV 회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재도 H2KOREA 회장(좌)과 베르너 디발트 DWV 회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수소융합얼라이언스(회장 문재도, 이하 H2KOREA)와 독일 수소연료전지협회(회장 베르너 디발트, 이하 DWV)는 최근 상호 수소분야의 발전을 촉진과 국제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양 기관 대표단은 한국·독일의 탄소 중립 이행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양국 수소산업 전반의 협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체계가 필요함을 공감하고 이번 수소협력 MOU를 체결하게 됐다.

양 기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정기 컨퍼런스 및 세미나 개최 △협력 교류 및 지원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공동 수소정책 발굴·지원 △수소 도입 전략 수립 등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정례적으로 양국 정책과 기술, 산업 동향 등의 정보교류를 통해 공동 정책발굴과 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글로벌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수소산업협회 얼라이언스 설립에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양국 정부가 탄소중립 선언과 수소경제에 정책을 확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MOU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라며 “양 기관은 한국과 독일이 보유한 강점은 결집하고 취약점은 상호 보완해 민간차원에서 강인한 수소산업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양국 수소경제 기반을 견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르너 디발트 DWV 회장은 “그린수소의 활용은 양국 수소경제 발전 및 산업·운송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국이 보유한 수소분야의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교류까지 촉진할 수 있어 양 기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