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러시아에 대한 경제 및 금융제재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에너지수급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제시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러시아 SWIFT 제재의 에너지부문에 대한 제재 예외조치에도 불구하고 국제 에너지시장의 러시아산 에너지수입 기피현상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에너지기업(BP, Shell)들이 러시아 사업 철수를 선언한 가운데 주요 에너지 거래은행들(SG, ING 등)은 리스크 저감을 위해 러시아산 원유·천연가스 거래의 신용장 발급을 거부했다.

러시아산 원유의 공급차질에 대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국제유가는 2014년(러시아의 크림반도 점령)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110달러를 돌파했다. 에경연은 SWIFT 제재에 에너지가 포함되거나 시장의 러시아 원유·석유제품 거래 기피현상이 심화될 경우 국제유가는 일시적으로 배럴당 150달러까지 상승이 가능하다고 우려했다.

경제제재 및 러시아의 대응에 따라 유가(두바이유 기준)는 배럴당 85~150달러로 예상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평화협상진전, 군사충돌 소강상태, 서방의 경제제재 효과 미진 등 교착상태가 계속될 경우 유가는 배럴당 85~100달러로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군사충돌 지속, 서방의 대러시아 경제제재  강화로 러시아산 석유·가스 공급 위축시 배럴당 100~125달러의 현고유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에경연은 에너지 수출입부문에 SWIFT제재 부과 또는 러시아산 석유가스의 대규모 공급중단 상황 발생시 일시적으로 최소 배럴당 125달러에서 최대 배럴당 150달러 수준까지 상승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국내 경제·에너지수급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에경연은 러시아와의 무역차질에 따른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국제 에너지가격 급등으로 국내 무역수지 악화, 물가상승, 에너지수급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면 국내 에너지가격 인상압력이 가중돼 국내 물가 상승을 촉발한다는 것이다.

유가 10% 상승 시 국내 물가상승률은 약 0.1%p, 전체산업 생산비의 0.67%p 상승을 유발한다. 국내 LNG 수입분의 약 80%가 유가에 연동돼 있는 장기계약 형태로 수입됨에 따라 고유가 지속시 국내 전기요금(LNG발전)과 도시가스가격 상승압력의 심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한 러시아산 가스의 유럽 공급 차질 시 국제 LNG 현물가격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에경연은 수급 안정 관련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에너지수급 안정화와 내수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해 기단행 중인 △유류세 인하 및 할당관세 유예조치 연장 △석탄발전소 가동률 상향  △고유가 지속시 전기요금 인상폭 확대 등의 정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특히 고유가 지속시 국내 내수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시행 중(4월30일까지)인 유류세 인하와 LNG 관세 면제 정책을 위기 해소시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경연은 국내 에너지수급 안정화 차원에서 석탄발전기를 중심으로 한 타발전원의 발전량을 제한적으로 상향할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고유가 상황이 1분기 이상 지속시 국제 에너지가격 상승분을 전기요금에 반영해 에너지수요의 전력집중 현상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